- 광역방제기·축협공동방제단 등 총동원해 중점소독 지원

 

[투데이안]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최근 긴 장마 후 폭염으로 인한 가축 질병 발생으로 축산농가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방역 관리에 긴장을 당부하며 중점소독을 지원에 나섰다.

농기센터에 따르면 장마철에는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세균·바이러스성 질병과 열사병 등의 질병이 발생하기 쉽다.

또한, 축사 등 침수 시에는 토양 유래성 질병 발생률이 높고, 물웅덩이 등에 모기 서식의 증가로 모기매개 질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농기센터는 보유 광역방제기 2대, 소형방제기 3대와 축협공동방제단을 총동원해 질병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중점소독 등 대대적인 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방역 전담공무원은 여름철 사양관리와 방역요령을 안내하는 등 선제적인 방역 관리를 추진한다.

또한, 구제역·AI 등 악성가축전염병이 재발하지 않도록 과거 발병 농가, 밀집 사육 지역 등 방역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관리해 가축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완옥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연이은 장마와 폭염으로 가축의 소화기성 질병 발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축산농가에서는 방역요령 등을 숙지해 위생적인 축사 관리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농기센터는 지난 4월 지역 축산농가가 모기 출현 전 예방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일본뇌염백신 8만 4,620두분과 아까바네병백신 1만 2,825두분 공급을 완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