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전당, 오는 24일 전통놀이문화 포럼-전통놀이, 현재에서 미래를 묻다’ 개최
-국내외 석학들 한자리에 모여 전통놀이 미래 발전 주제로 논의 벌여

 

[투데이안] 국내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통놀이의 발전을 주제로 한 국제포럼을 연다.

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김선태)은 전통놀이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고민하고 전통놀이문화의 조성확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0 전통놀이문화 포럼-전통놀이, 현재에서 미래를 묻다’를 오는 24일 전당 공연장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문화체육관광부 ‘전통놀이문화 조성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전주시와 한국민속학회 후원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포럼에서는 ‘한국민속학회’가 ‘전통놀이문화 조성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전통놀이 기초조사 연구’와 ‘전통놀이 현장조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형호 박사가 현 시대의 전통놀이 전승양상을 발표할 계획이다.

또 어린이 놀이 전문가 이상호 박사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전통놀이의 지속가능성과 활용방안을 발표하고, 유럽 전통놀이 스포츠 협회장(Pere LAVAGA-BURGUES)이 ‘전통놀이, 현재 및 미래의 과제를 위한 네트워킹’을 주제로 원격발표와 화상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유동환 건국대학교 교수가 전통놀이문화 조성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이번 포럼은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로 열린포럼도 진행되는데, EBS 교육방송에서 ‘뚝딱이 아빠’로 활동하고 있는 서정대학교 김종석 교수가 ‘교육적 활용면에서 바라본 놀이의 창의성’을 발표하고 ‘아빠놀이 백과사전’의 저자 조준휴 대표도 ‘아빠놀이 백과사전’의 클라우드 펀딩 성공 스토리를 통해 전통놀이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할 전망이다.

또, 덴마크 레고 본사에서 시각마케팅 리드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는 Seon JEON씨가 ‘레고의 변화와 비전’에 대해 발표, 우리 전통놀이가 레고처럼 오래 사랑받는 놀이도구로 발전할 가능성과 비전을 담고 있을지 주목된다.

열린포럼의 마지막 세션에서는 ‘윷놀이 전국 청춘 챔피언십’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아리랑 스쿨’의 문현우 대표가 나서 전통놀이가 투자와 사업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확장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도 갖는다.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코로나 19 방역지침에 따라 참석 인원 사전 관리, 오찬 및 만찬 등 식사 미제공, 참여 인원 최소화 등 철저한 방역계획에 따라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통놀이를 주제로 한 이번 국제포럼은 전주시가 다시 한 번 전통문화의 도시임을 확인하고 나아가 전통놀이문화를 선도하는 역할로서의 입지를 다졌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 하고 있다.

김선태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전통놀이가 모든 국민들이 즐겨하는 문화로 정착되는 계기, 더 나아가 미래 먹거리 방안이 도출되는 건설적 논의의 장(場)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