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오전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현장인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를 방문해 소부장과 함께한 우리의 1년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20.7.9/뉴스1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최은지 기자 = 청와대는 13일 '한국판 뉴딜'에 관해 "정부의 마중물 역할과 기업의 주도적 역할이 결합하고, 국민의 에너지를 모아 코로나19 경제 위기 조기 극복, 대규모 일자리 창출, 나아가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국판 뉴딜은 국력 결집 프로젝트"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부대변인은 "국가 주도 프로젝트가 아니다. 정부 단독 프로젝트도 아니다"라며 "이런 의미를 담아 한국판 뉴딜 국민 보고대회에 노·사·민·당·정이 한자리에 모인다"고 설명했다.

사측 대표로는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5단체장이, 노측 대표로는 한국노총 위원장이 각각 참석한다. 노사 대표가 토론자로 나서 산업계와 노동계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대표기업으로 각각 네이버의 한성숙 대표이사와 현대자동차의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라이브로 연결해 기업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K뉴딜 위원회, 정부에서는 경제중대본, 청와대에선 관련 실장과 수석, 보좌관이 전원 참석해 한국판 뉴딜의 종합계획을 국민에게 보고한다. 디지털·그린 뉴딜,안전망 강화 관련 업계와 학계, 민간전문가, 기관장, 일선 공무원, 제도 적용 대상자도 참석한다.

윤 부대변인은 "위기 극복을 위해 금을 모으고, 방역 주체로 나섰으며 일본 수출규제마저 이겨낸 국민적 자신감을 발판으로 문재인 정부는 노·사·민·당·정 협력과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국력을 결집해 한국판 뉴딜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해보니 되더라'라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 국민보고대회에서 그 첫걸음을 힘차게 내디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한국판 뉴딜이 지향하는 가치와 의미, 방향을 밝히면서 강력한 추진 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이후 범정부적 의사결정기구인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가동해 전략을 마련하고 당정 협업기구인 추진본부를 통해 뒷받침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