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조문하고 있다. 운영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서울시는 고인과 유족의 의견을 반영해 분향소를 검소하게 마련했으며 화환과 조기(弔旗)는 따로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2020.7.12/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전례없는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러진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절차가 13일 마무리된다. 추모에 전념해 온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영결식 및 발인 절차를 마친 뒤 멈춰섰던 7월 임시국회 대야 협상에 나설 전망이다.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장례위원회'의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은 박홍근 민주당 의원의 전날(12일) 장례위 기자회견에 따르면 박 시장의 장례 절차는 13일 오전 7시30분 서울대병원에서 진행되는 발인식, 오전 8시30분 서울시청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영결식, 서울추모공원에서의 화장, 경남 창녕 매장 순으로 마무리된다.

서울시청 내에서 진행되는 영결식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100명가량 제한된 인원만 참석하며, 여기에는 민주당 지도부가 포함됐다.

지도부에서는 앞서 이해찬 대표가 박 시장과의 생전 인연 등을 이유로 공동장례위원장을 자처했으며, 김태년 원내대표가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 대표는 그 외에 2명의 공동장례위원장들과 함께 영결식에서 박 시장에 대한 조사(弔辭) 및 헌화를 할 예정이다.

김태년 더불어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2020.7.1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박 시장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되는 이날을 기점으로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대야 협상을 재가동할 방침이다. 7월 임시국회는 지난 6일 개문발차했으나, 박 시장이 지난 10일 극단적인 선택으로 숨지면서 관련 여야 협상도 멈춰섰다.

이들은 우선 오는 15일 본회의 개의를 위해 이날부터 야당 몫 국회부의장 및 정보위원장 선출, 21대 국회 개원식 일정 관련 협상을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협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미래통합당은 앞서 여당이 차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야당에 돌려주지 않는 한 부의장을 선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야당 몫 부의장은 정보위원장 선출의 선결 조건으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을 확정하기 위해서라도 시급한 사안이다.

게다가 통합당은 박 시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인 지난 8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피소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번 장례 절차 및 조문 행렬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비판해 왔다. 또 박 시장의 아들인 박주신씨의 병역기피 의혹을 다시 꺼내들며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21대 국회 개원식은 1987년 개헌 이후 '최장 지각' 기록을 연일 경신하고 있다. 국회의장 개원사와 국회의원 선서, 대통령 연설 등이 이뤄지는 개원식은 국회법에 관련 조항이 없어 여야 합의로 일정을 정해 왔다. 21대 국회 이전에는 18대 국회가 2008년 7월11일로 가장 늦은 개원식을 열었다.

통합당이 협조하지 않을 시 여당 단독으로 개원식을 추진할 가능성도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연설을 준비해 온 청와대는 야당과의 합의 없는 개원연설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있다. 국회 사무처에 따르면 여당의 단독 개원식은 7대 국회 당시 야당인 신민당이 6·8 총선 무효 등을 주장하며 불참한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