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까지 6,700억원 투자로 수돗물 신뢰도 제고
- 지방상수도 확대 공급으로 주민 물 복지 증진
- 깨끗한 상수도 공급을 위한 현대화 사업 박차
- IC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한 상수도 관리체계 기틀 마련

[투데이안] 전라북도는 도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금년도에 상수도 분야 3대 사업을 중점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도내 전역에 상시 깨끗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매년 약 300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투자해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을 추진한 결과 전국 도 단위에서 가장 높은 88.1%의 농어촌지역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도내 전체 상수도 보급률(97.1%) 또한 전국평균(97%) 보다 높아서 도 단위로는 경기도(98.5%)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를 기록하고 있다.

도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25년까지 958억원을 추가 투자해 농어촌지역 상수도 보급률을 95%까지 끌어올릴 계획으로, 금년 상반기에도 상수관로 74.1km를 매설함으로써 신규로 25개 마을 1,634가구에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해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저조한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물 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다음으로, ’17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노후상수도 정비사업에 ‘20. 5월 정읍시가 최종 공모에 선정(총사업비 246억원) 돼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도는 이번에 선정된 정읍시와 함께 ‘24년까지 도내 전 시군에 총 4,953억원을 투입해 노후관망 등을 재정비함으로써 지역 내 유수율을 85%까지(‘18년말 기준 71%, 14%p↑) 높일 예정이며, 이번 노후상수도 정비사업이 마무리되면 누수량 절감과 유수율 상승 효과가 생산원가 절감 등으로 이어져 운영·관리의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ICT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한 상수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과 “자산관리 시스템 시범사업”을 신규 도입해 기본 및 실시설계 중에 있다.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은 수질사고 감시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상수도 전과정에 ICT, 사물인터넷을 접목해 정밀여과·자동수질측정·실시간 유량감시 등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올해 3개 시(전주,익산,정읍)에 254억원(국비178,지방비76) 투자를 시작으로 국가계획보다 1년 앞당겨 ‘21년까지 도내 전 시군(총사업비767억원)이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환경부를 적극 설득해 나가는 중이다.

또한, 수도시설물 전반의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시설의 상태 및 위험도를 조사·검토 후 최적 투자시기 및 비용 등을 추정하기 위해 시행하는 '자산관리 시스템 시범사업'은 전국 11개 시범사업 지역에 부안군이 선정돼 ’21년까지 국비 14억원을 들여 수도시설의 사전 예방적인 관리와 적정투자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수도시설 관리·운영의 선진화를 앞당기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품질 수돗물 공급뿐만 아니라 사고 예방부터 복구 및 사후관리까지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힘써 나가겠다”며, “도민들의 상수도 서비스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