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먹거리정책 수립을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 출범
- 소득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처에 큰 힘 될 듯
-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전북도 먹거리 전반에 관한 용역 착수
- 푸드플랜 종합전략으로 일자리 창출과 농산물 기획생산

[투데이안] 전라북도는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성공적인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해 17일 도청에서 도의회, 농민단체, 민간위원, 관계기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 발족 및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2020년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지원'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억원과 도비 1억원을 확보해 총사업비 2억원으로 전북광역 먹거리 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용역사를 선정(‘20. 6월)하고 도민의 의견을 반영해 먹거리정책을 조율할 민·관·학 전문가 40명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전북의 먹거리 정책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지역단위 먹거리 종합대책(푸드플랜)은 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처에 가장 최적화된 처방전으로 농업농촌의 종합 비타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는 지난 10년간 상-하위 20구간 내 소득 격차는 11.6배 달하고 있어 농업소득 양극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가족소농 농업소득 증대로 소득양극화 해소가 필요하며, 전주-군산-익산을 제외한 11개 시군은 지방소멸 위험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농업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데, 푸드플랜 추진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처방으로 생산-유통-소비-재활용까지 지역내에서 지속가능한 선순환체계 시스템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종합비타민 역할로 기대되고 있다.

전라북도는 광역푸드플랜 추진으로 먹거리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행정중심이 아닌 “민·관·학 거버넌스”를 통해 도민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로 추진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푸드플랜 추진을 위해 그동안 민·관·학 거버넌스 TF 구성·운영과, 타시도 벤치마킹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실현 가능한 먹거리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고민해 왔다.

다양한 계층의 의견수렴을 위해 확대 출범하는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는 분과구성(먹거리기획 분과, 먹거리 실행분과, 먹거리 공동체분과)을 통한 심층 토론과, 중점 추진 과제 논의를 위한 포럼 및 전체 워크숍을 개최해 자문·협력·공동학습을 통해 합리적인 정책 방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푸드플랜 추진으로 전북 먹거리에 대한 생산-소비실태에 대한 조사와 비전·목표 등을 종합진단해 도와 시군의 역할 등을 명확히 함으로서 예산 중복투자가 없도록 할 것이다.

도는 본 용역 추진 과정에서 이미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했거나 현재 추진중인 시·군의 계획을 면밀히 분석하고, 생산-실태를 조사해 중복되거나 유기적이지 못한 부분을 도광역단위 푸드플랜이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력해 나감으로서,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지역 사회전반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그에 따른 신규일자리 창출이 확대되며, 농산물의 기획생산 여건 마련으로 안정적인 영농이 가능해져 귀농·귀촌 연착륙에도 유의미하게 작용될 전망이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우리 도 푸드플랜의 성공 여부는 도민과의 소통이 좌우 할 것”이라며, “하나에서 열까지 도민과의 올바른 소통으로 전국에서 표본이 되는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