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암검진으로 걱정 없는 내일'

 

[투데이안] 익산시 보건소는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율을 높이고자, 전북지역암센터와 연계해 시내버스를 활용한 국가 암검진 홍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달 간 익산시내를 운행하는 버스 7대를 활용해 실시하는 이번 홍보는 ‘국가암검진으로 걱정없는 내일’이라는 슬로건을 버스에 부착해 보다 많은 익산시민들이 건강검진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매년 실시되는 무료 국가암검진의 2020년 검진 대상자로는 ▲짝수년도 출생의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직장97,000원 이하, 지역 94,000원이하)인 자, ▲위암 만40세 이상 남·여, ▲간암 만40세 이상 남·여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 ▲유방암 만40세 이상 여 ▲자궁경부암 만20세 이상 여자 대상이다.

▲폐암 만54~74세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남·여(평생 흡연력을 표시하는 단위로, 하루에 피우는 담뱃갑 수와 흡연한 기간을 곱해 계산)이며, ▲대장암은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만50세 이상 남·여 모두 대상이다.

검진은 국가암검진 기관으로 지정받은 전국 의료기관 어디서나 가능하며, 신분증을 지참해 희망하는 병ᐧ의원을 방문하면 된다.

한명란 익산시보건소장은 “암 조기 발견 시 치료율은 높이고 사망률은 낮출 수 있다.”고 말하며,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께서는 모두 국가 암 검진을 꼭 받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