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 익산 유치를 위해서는 일원화된 목소리가 요구되고 있다. 

전북대측은 국립감염병연구소 산하에 분소내지 법인화를 계획하고 있는 반면 전북도-익산시-전북연구원은 국립감영병연구소 본소 유치쪽으로 큰 그림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대가 감염병 연구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전북도-익산시-전북연구원은 연관기업 유치 등 일자리 창출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셈이다. 

19일 전북도, 익산시, 전북연구원이 주최하는 국립감염병연구소 익산 유치를 위한 정책협력 세미나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어성국 전북대 인수공통 전염병 연구소장을 비롯해, 유희숙 익산시 부시장, 김선기 전북연구원장, 강영석 전북도 보건의료과장, 박철원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이동기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민선 원광대 의대 학장, 한동운 한양대 의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유희숙 익산부시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는 익산만큼 인푸라를 구축된 곳이 없으며, 값싼 부지 등 확장가능성이 커 연관 기업유치도 유리 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력 후보지인 충북 오송은 확장기능성이 떨어지고, 기반도 없기 때문이다. 민원소지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 부시장은 특히, 교육부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제정적 지원을 계속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통 크게 해소 방안을 찾아낼 수 있기를 기대했다.

이에 대해 어성국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장은 분소쪽으로 방향을 잡아도, 예산확보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어 소장은 5월부터 12월까지 진행 중인 용역 추이를 봐가면서 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유치 여부를 결정할 복안이다. 

따라서 전북대측은 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 유치보다는 분소 유치내지 법인화를 통해 실익을 챙기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다. 

 

이럴경우,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그동안 자체 예산 부족으로 제기능을 못한데다 연구 성과도 뚜렸하게 내놓지 못한 상태여서 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 유치 가능성은 더욱 희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북도와 익산시 그리고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 도와줄 골든 타임을 놓쳐 실패 가능성은 그만큼 높다고 볼수 있다.

강영석 전북도 보건의료 과장도 공공의료 대학원, 감염병 대응 치료 전담병원 등은 고민했지만, 연구분야는 고민을 한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익산시의 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 유치 주장이 타당하고,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역할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어성국 소장이 말한 질병관리청 산하에 지청형태(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둘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옥상옥으로 설명했다.

질병관리청은 가능하지만 지청은 각시도에 설치된 감염병지원단이 지청 형태로 현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지청) 역할 때문에 질병관리본부청이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권역별로 할 것인지가 관건일 뿐 연구소와는 관련성이 없다는 것으로 설명했다.

전북연구원 이동기 박사도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산업여건을 충족 해야할 것으로 봤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신약, 전문가 양성기관, 인증센터 등을 제안하면서, 중장기 계획도 필요하다는 견해다.

반면, 한동운 한양대 교수는 국립감염병연구소 본소 유치보다는 기존 조직의 역량 강화나 유지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현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체제로 자가 역할의 정상화, 강화할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 이를 토대로 해소해가면서 추진하면 유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기존 전북대측 계획과 유사한 입장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 유치를 위해서는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며  "유치를 희망하는 충남 대전은 시가지와 가깝고, 충북 오송 역시 1KM이내에 아파트 단지가 위치해 있어 민원 야기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 청주시 도종환 의원과 대전시 이상민 의원 등은 올 가을 2차 감염 우려 등 이슈를 선점하기 위해 연구소 유치에 발벗고 나섰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