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립감염병연구소 컨트롤타워 역할 충분조건 갖춰

 

[투데이안]그동안 법인화 문제로 해법을 찾지 못해 고심했던 전북대 부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립감염병연구소의 기능ㆍ역할과 유사해 연구소 유치의 골든타임이라는 여론이다. 

전염병 특화 연구기관인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국립감염병 연구소로 전환할 경우, 감염병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 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연구소 건물은 새로짖지 않고 간판만 바꾸면 가능하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은 올 가을 또는 겨울로 예상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시급히 연구소 건립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코로나19에 장기전으로 철저히 대처할 계획이어서 당장 방역과 일상 등 새로운 도전에 성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상황이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넓은 부지, 연구소, 연구장비 등 하드웨어는 물론 교수, 연구원 등 구비조건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또한, 전북대는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부지에 앞으로 3년간 국비/지방비 250억원을 투입해 동물약품효능검정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

 

게다가 2005년 이미 구축된 원광대 인수공통감염병센터, 2013년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이어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공약으로 희귀성질환연구센터-남원 공공의료대학원-국립의료원 등 유치를 내세우고 있다.

국립감염병연구소 유치가 유리한 이유다.

의료헬스 분야에서 낙후된 전북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국립감염병 연구소 유치가 이뤄진다면 관련산업 등 의료헬스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도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국가감염병 연구소 설립을 발표했으며, 최근 질병관리본부는 5월부터 12월까지 긴급용역을 공고했다.

◆전북대 부속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의 탄생

전북대 부속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메르스, 사스를 비롯해 국내에서 발생이 빈번한 AI, 브루셀라 등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됐다.

2006년 당시 새누리당 강재섭 고문 등 국회의원 20여명이 전북지역 AI 및 브루셀라병 피해 농장을 방문하면서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2007년 연구소 개소및 설립을 위한 예산을 국회본회의를 통과시켜  2013년 12월 국비 371억원과 익산시비 45억원, 전북대 16억원 등 432억원이 투입돼 아시아 최대 규모로 건립됐다.

 

익산시 월성동에 설립된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부속 야외 동물실험동을 포함해 8만 4,430㎡(약 2만 5,585평) 부지에 연면적 1만 2,717㎡(약 3,853평) 3개의 연결된 독립 건물로 구성될 정도로 매머드 급이다. 

연구소는 2015년 8월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2016년부터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을 활용한 고위험 병원체 연구시설 인정을 받으며 연구에 돌입했다.  BL-3는 메르스, 코로나19 등 고위험병원체 연구가 가능한 시설을 말한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가 하는 일은?

연구소는 코로나19 등 국내 유입시 대규모 피해 및 혼란이 야기되는 각종 전염병 전문연구기관이다.

또한, 국가대형연구시설로 등재된 거점 연구시설로 산학연 공동 활용이 가능하다. 전염병 전문연구인력 양성기관으로 대학내 우수 인력도 양성할수 있다.

현재, 교수 3명을 비롯해 연구관 1명, 연구사 4명, 행정ㆍ기술직 공무원 2명 등 11명을 비롯해 시설용역(2명) 등 모두 12명에 불과하다. 대학원생 인턴 연구원 등을 포함하면 40여명이다.

 

전북대 김동원 총장은 교수 2명을 더 채용해 연구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모집공고를 낸 상태다.

연도별 예산 지원 규모를 보면 2013년 4억 3200만원(비품구입비)을 시작으로 2014년 24억(연구장비비(20억), 운영비(4)), 2015년 15억(연구장비비(10억), 운영비(5억)), 2016년 20억 (연구장비비(10억), 10억(운영비(10억)), 2017년 25억(연구장비비(10억), 운영비(15억)) 등 국가 지원이 이뤄지다, 2018년 15억, 2019년 15억을 끝으로 지원기간이 만료됐다.  

2020년에는 8억 5,000만원의 교육부 추가 지원금으로 유지하고 있다.

연구소는 그동안  '고효율의 안전한 약독성 생균 메르스 코라나 바이러스 백신개발 연구', '마우스를 이용한 유효성평가 동물시스템 개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연구' 등 90여억원에 달하는 국가및 기업 연구과제를 수행해 왔다.

2015년부터 2022년까지 국가및 기업 연구과제를 수행해 모두 84억여원의 연구비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의 현실

하지만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연구시설 운영비및 연구인력 부족으로 자생력에 한계를 드러냈다.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지원 없이는 자생력이 부족한 상태다.

실제로 전북대는 교육부로부터 2019년까지 지원금이 마무리됐다. 하지만 연구소를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익을 내지 못해 운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운영이 어려워진 연구소는 교육부에 추가 지원을 요청해 8억 5000만원을 지원받으면서 근근히 유지하고 있다. 

 

초기 연구소가 탄생할 당시 교육부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2018년까지 지원키로 하고, 이후에는 전북대 스스로 운영을 하도록 협약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빌미가 되어 2019년 국정감사에서 박용진 의원에게 교육부의 추가예산지원에 대해 추궁을 당하기도 했다.

결국, 교육부와 매년 운영 예산 교섭 부담은 물론 대학 재원 확대가 어려워 자생능력에 한계점을 드러낸 셈이다.

또한 법인화를 위해 연구소 운영및 지원 활성화를 위한 관계 법령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가능성이 희박한 상태다. 

법인화 추진시 법 개정, 다부처간 협력, 재산 이전 문제 등으로 복잡한 절차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원활한 예산확보를 가로막는 각 부처간 칸막이 행정도 연구소 운영에 발목을 잡고 있는 현실이다.

◆국가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해 제역할 할 때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국립감염병연구소로 변경.유치될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국가예산지원에 정치적 눈치를 보지 않고 예산 확보가 가능해 고급 인력문제, 장비문제 등이 일거에 해결되면서 제역할을 톡톡히 할수 있는 동력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감염병학회는 국립감염병 연구소 설립비용을 6,000여억원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기존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시설 이용시 중복투자 방지로 예산이 반절이상 절감되는 효과도 가져온다.

특히, 감염병의 선제적 대비ㆍ대응 기술 확보를 통한 국민 건강보호및 경제사회적 손실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게다가 국립감염병연구소 유치를 통해 우수 인력 자원 유입이 원활하고, 진단키트, 의료기기 등 K-바이오 연관산업 유치도 가능해 지게된다.

학연 공동체 연구과제 진행에 따른 교육과 연구의 상호보완도 가능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불가능한 부처간 칸막이 행정 등 법인화 문제도 해결된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부지에 추후 3년간 2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동물약품효능검정센터를 완공할 계획이다.

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현재까지 650여억원이 투입됐다. 동물약품효능검정센터 건립비용 250억까지 합하면 900여억원이 투입되는 셈이다.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든 전북본부든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국가적으로 중요성이 더욱 커진 만큼 연구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인근에는 광활한 부지들이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