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립감염병연구소 만드는데 어떤 방향이든 좋다

제 18대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

[투데이안]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국립감염병연구소 산하로 들어 갈수도 있구요.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정책적. 전략적 전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은 최근 투데이안과의 인터뷰에서 "이건되고 이건 안되고가 아니라 국립감염병연구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면 어떤 방향으로든 협조를 하겠다는 차원"이라며 두가지 방향을 두고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설립해 각종 바이러스 발생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질병관리본부에 지시한바 있다. 이에따라 질병관리본부는 5월부터 12월까지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익산에 위치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추이를 봐가면서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할지, 국립감염병연구소 산하로 들어갈지, 여부에 관계없이 협조할 방침이다.

◆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시 '산파역할기대'

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할 경우, 다부처와 연관된 감염병 컨트롤타워로서의 산파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 최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갖춘 전북대는 그동안 보건복지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국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다부처와 연계된 법인화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기 때문이다. 

김 총장은 "동.식물을 포함해 감염병 연구를 국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 등에서 각각 연구하고 있다" 며 "국립감염병연구소로 간다면 여러부처가 협력해 연구자 네트워크를 구성해 추진해야 하는 부분이지, 어느한 부처가 독단적으로 할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연구자 수나 연구비 규모가 외국에 비해 굉장히 작은 규모다. 그래서 에너지를 집중하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 며 "짧은기간에 성공하는 모델을 만들려면 범부처가 협력하는 관련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총장은 실제로 "메르스, 사스때도 경험했지만 효과적으로 연구가 되지 않았던 이유는 각부처가 알아서 했기 때문"이라며 "대학이 도움이 되는 것은 두번째다. 미래 기후, 환경 등 바이러스들이 얼마든지 만들어지는데 여기에 대비한 효과적인 국가적 차원의 감염병연구소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립감염병연구소 산하로 들어갈 경우, 운영문제 해결

국립감염병연구소 산하로 들어갈 경우에도 전북대가 추진하고 있는 안정적 연구소 운영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예산이나 인력 등을 매년 고정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총장은 "교수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직원, 시설 등 운영하는데 매년 10억이 들어간다. 이런 부분들을 매년 전북대가 자체적으로 해결해 내기는 힘들다" 며 "국립감염병연구소 산하가 되면 예산에 포함돼 고정적으로 고정비가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은 고정비에 취약하다"며 "건물 유지비용, 인력비용 등 매년 기본으로 들어가는 예산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국가에서 해결해주면 바이러스를 연구할 교수를 뽑아주면 된다. 그리고 연구원들을 뽑아서 연구하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럴경우 "컨트롤타워인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여기있든 저기있든 간에 방향을 제시하면 제시하는 방향에 따라 연구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역시 법인화해야 가능

김 총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설립될 경우에도 법인화를 해야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총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가 만들어질 경우에도 법인화할 것으로 본다. 이유는 기초연구부터 다양하게 연결돼 있어 어느 한 부처만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 이라며 "문제는 국립감염병연구가 어떻게 되느냐가 중요하다. 각부처간의 협력체제가 갖춰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것이(각부처 협력체제) 안되면 우리나라 교수, 연구원 숫자도 많지 않고 재원도 많지 않은 상태에서 각자 나눠 해봐야 갈길은 멀다"고 역설했다.

특히, "국립감염병연구소는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전북대는 교육부 산하인데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할 수 있겠느냐.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에 장비, 건물 등 모든 재산권을 이관 해야된다. 이럴경우 그 자산은 어떻게 처리해야하고 또 교수들은 어떻게 보건복지부로 넘어가야 하느냐"며 "교수들은 교육부 공무원인데 보건복지부 공무원으로 갈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시설만 가는 것 뿐이다.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자산을 넘길 수가 없다. 이것도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자산을 넘기는 법령을 개정해야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다" 며 "그러니까 중간지대인 법인을 만들어 넘겨주는 것이다. 이럴경우 법인이 그걸(연구소)하면서 양쪽에서 필요한 것을 정리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북은 코로나19 청정지역 '국립감염병연구소 내부 논의 후 유치해야'

전라북도는 타시도에 비해 코로나19가 가장 적게 발생한 청정지역 중 하나다. '정정전북'이라는 이미지가 전국민에게 알려지고 있다.

 

김 총장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기존에 있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립감염병연구소 시설들이 들어온다면 지역사회 발전 뿐만아니라 국가적으로 새로운 분야에 핵심거점이 될 수 있다" 며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유치하는데는 전라북도, 익산시 등과 함께 정책적으로 전략적으로 어떤 것이 유리한 형태의 국립감염병연구소 체제인지에 대해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가 이뤄지면서 방향을 잘 이끌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나 청와대도 나서 과연 어떻게 가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며  "어디에 위치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어떻게 운영할 체제를 만들어 내느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여기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시설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며 "서로 연계해서 시너지 효과를 어떻게 만들어 내느냐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