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남부지검에 4대 보험 사측 횡령혐의 고발
-박이삼 조종사노조위원장, “성실경영, 회사 정상화 최선”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 권병창 대한일보 기자   편집 엄범희 대표기자] 

제주항공과 저비용 항공사(LCC) 이스타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최종 단계로 접어들었다.

29일 430억여 원의 현금 납입 후 해외 기업결합 심사 승인을 포함한 미충족 선행조건만 남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가 체불임금과 관련 일반직보다 낮은 임금비율마저 감내키로 하는 등 자기 희생을 약속하고 있으나 사측은 정리해고 수순을 이어가면서 강한 불만이 감지된다. 

실제 29일 오후 조종사노조는 서울남부지검에 사측을 4대 보험 횡령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 때문에 인수합병 절차가 마무리된 후 원활한 운항재개가 이루이질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간다. 

이스타항공의 박이삼 조종사노조위원장과 공정배 부위원장 등 노조 집행부는 회사와 상생의 비전을 강하게 희망한다. 

1,630여 이스타항공 임직원 가운데 총 347명에 이르는 구조조정 단행을 앞두고, 조종사노조는 일반직보다 낮은 임금비율마저 감내한다는 입장이다.

노조의 이 같은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정리해고 수순을 멈추지 않고 있다. 

29일 사측과 노조가 합의한 구조조정 기준안에 따르면 오는 5월 4일 정리해고 명단이 발표된다. 대상은 상벌과 근속연한 부양가족, 그리고 장애인과 보훈가족 등을 기준으로 한다. 해고 인원은 계약직 188명, 정규직 159명 등 총 347명 선이다. 

다만, 운항승무원 가운데 부기장급 80명과 캐빈 승무원 23명은 반드시 채용공고 없이 재채용이 이뤄지도록 요청,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측이 구조조정을 밀어 붙이고 있는 가운데 노조는 다시 한 번 상생을 촉구했다.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정부지원금을 바탕으로 노사 상생의 조건을 만들어 위기를 극복하자는 호소다. 

박이삼 노조위원장은 “구조조정에 대한 내용은 이제는 멈춰야 한다”며 “국책은행의 정부 지원금을 받을 조건을 만들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공정배 부위원장은 “저희들은 싸우기 위해 노조를 설립한 게 아니다”며 “노사가 상생을 위해 양보하며 실타래를 풀어내듯 타협해 서로가 잘 끝나길 바란다”면서 “조종사들 역시 한시적인 임금삭감 등을 통해 구조조정이 아닌 고용유지를 위해 상당부문 뜻을 같이 하는데 공감하는 분위기”라며 고통분담의 결의를 다시 한 번 다졌다.

한편 노조 측의 이 같은 상생 의지와는 별개로 현실적 어려움이 감지된다. 사측은 고용을 유지할 경우 자사에서 선 지급하고 정부의 후지원을 받는 형태로는 현재 경영여건상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 전반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직격탄을 맞은 저비용항공사에 대해 우선해 지원에 나섬으로서 국가 기간산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