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쌀 수급 안정 및 밭작물 자급률 향상 도모

[투데이안] 전라북도는 쌀 수급안정 및 밭작물 자급률 향상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2021년 식량작물공동(들녘) 경영체 육성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들녘(논+밭) 50ha 이상, 25인 이상 농업경영체(농업법인, 협동조합, 농협)로 식량작물을 경작하고 있으면 사업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들녘(논+밭)의 규모화·조직화와 공동경영을 추진해 안정적인 농가소득 증대와 생산비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 제24회 농업인의 날 철탑산업훈장상을 수여(2019년)한 죽산콩영농조합법인 한은성 대표는 대표적인 쌀 주산지인 김제시 죽산면에서 2011년 정부의 '타작물 전환 유도정책'을 계기로 조합이 결성돼 2020년 59명의 조합원을 구성해 논 콩 250ha 재배하고 있다.

논에서 생산된 콩은 농협, 아이쿱 생협 등에 안정적으로 판매해 벼농사 위주의 쌀농가가 올리는 평균 실질소득보다 두배 이상의 수익을 얻고 있는 등 농가 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농산시책에서 전국 최우수상을 받은 만큼 쌀(타작물) 산업 정책의 선두주자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2021년 식량작물공동(들녘) 경영체 육성사업'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도내 농업법인 등이 많이 참여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고, 쌀 적정가격 유지와 타작물재배로 농가소득 증대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특히 “도정 핵심정책인 삼락농정을 활기차게 추진해 농민이 행복한 전라북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