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수당 대상자 4,074명에 40만 원 상당 지급

 

[투데이안] 정읍시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 양육 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시적으로 ‘아동 돌봄 쿠폰’을 지급한다.

아동 돌봄 쿠폰은 아동수당을 받는 만 7세 미만의 아동을 둔 가정에 1인 40만 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국비(16억여 원)로 지급하는 긴급지원사업이다.

지급대상은 2020년 3월 기준 만 7세 미만(2013. 4월 ~ 2020. 3월생) 아동수당 지급대상자로 약 4,074명의 아동이 해당된다.

만약 2020년 1~3월 출생했지만 수당을 신청하지 못했거나 일정 기간 해외 체류 등으로 아동수당을 받지 못한 가구는 대상자에서 제외되므로 현재까지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은 가구는 주민센터에서 아동수당과 돌봄 쿠폰을 신청하면 된다.

돌봄 쿠폰 지급방식은 현재 각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전자 바우처카드(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할 예정이다.

 

바우처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은 별도의 신청 없이 각 카드사에서 오는 6일 발송하는 ‘신청 동의’ 문자에 동의해주면 자동 신청된다.

바우처카드 미보유 대상 가구는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거주지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정읍사랑 상품권(모바일)으로 별도 신청해야 한다.

이후 각 가정에서는 오는 12월 말까지 40만 원을 현금처럼 사용하면 되고 기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으니 유념해야 한다.

시는 4월 중 일괄 지급할 계획이며 사용자의 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읍시 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주점 등 일부 매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유진섭 시장은 “이번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통해 아동을 양육하는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완화돼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