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계획(MP) 재정비를 통한 2단계 비전과 발전방향의 확립
- 재생에너지 기반의 국가성장을 주도할 미래 신산업생태계 조성
- 동서도로 개통, 산업·관광·도시 개발의 가시적 성과 창출

 

[투데이안]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지난 10여 년간 추진해 온 새만금사업 1단계를 넘어 ‘새로운 문명을 여는 도시’로서 새만금의 확실한 변화를 주도하고자 '2020년 새만금개발청 업무 계획'을 마련했다.

2020년에는 새만금 기본계획상 1단계 사업(’11~’20)이 마무리되는 만큼 그간 추진해온 사업들을 점검하고, 준비 중인 사업들을 검토하며 미래 새만금의 비전과 발전방향을 재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에, 기본계획 재정비를 통한 미래전략 수립, 재생에너지 및 각종 신산업·관광 등의 특화산업 육성, 내부개발을 촉진시킬 기반시설·그린인프라 마련 등 8대 과제를 전격 추진한다.

① 새만금 기본계획 재정비 ② 국내외 투자유치 전략 고도화 ③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④ 미래 신산업 성장 기반 구축 ⑤ 지역자원 연계 관광 거점화 ⑥ 적시적소 개발부지 조성 ⑦ 주요 기반시설 적기 구축 ⑧ 그린인프라 조성 및 환경관리 강화

새만금개발청의 ’20년도 '8대 중점 과제'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새만금 기본계획(MP) 재정비

새만금 기본계획(MP) 수립(’11년) 이후 10여 년간 급격하게 변화를 맞은 새만금의 현재 상황을 반영하고, 단계별 구체적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실행력을 강화한다.

현재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 미래 신산업 분야와 공항·항만·철도 등 기반시설을 포함해 변화된 투자여건을 반영한다.

또한, 현 기본계획상 민간부문에 의존하던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주요 기반시설의 재정사업 추진 등 공공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해 민간자본의 진입 문턱을 낮출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업규모와 추진일정 등 개발로드맵을 구체화해 기본계획의 실현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국내외 투자유치 전략 고도화

국내외 역량있는 기업 유치를 위해 산업단지 내 장기임대용지 추가 조성,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투자혜택) 확대, 적극적인 홍보활동 등 고도화된 투자유치 전략을 마련한다.

지난 2018년, 2019년 각 33만㎡씩 조성한 장기임대용지는 올해 50.5만㎡를 추가로 확보하고, 향후 총 200만㎡의 장기임대용지를 운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국회 등과 협조해 나갈 것이다.

또한, 파급력 높은 기업 유치를 위해 장기임대용지와 투자유치형 수상태양광 1.4GW(기가와트)를 인센티브로 활용하는 한편, 제도적 지원책으로 각종 부담금 완화, 규제프리존(규제청정지역) 특구 등도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만금 전략 산업(재생에너지, 전기차, 데이터센터 등)과 연계해 투자잠재력이 큰 해외기업 등을 발굴해 밀착관리하고, 연관된 국내기업과 협업을 통해 투자를 유도한다.

 재생에너지 클러스터(협력지구) 조성

세계 최대 규모의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구축과 함께 유수의 기업·연구기관 유치를 통해 클러스터를 조성해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육성한다.

선도사업으로 추진 중인 육상태양광은 올해 사업자 선정 및 착공에 힘쓰고, 수상태양광은 계통연계 계획에 맞춰 사업자를 선정하는 등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수상태양광 1.4GW를 첨단소재·부품기업, RE100 참여 글로벌 기업 등을 유치하는 데 활용하고, 국책연구기관 및 민간 연구기관 유치를 통해 세계적 명성의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 미래 신산업 성장 기반 구축

국가산업단지인 새만금 산업단지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한다.

미래 신산업으로써 상용자율차 테스트베드(시험무대) 구축을 본격화하고, 튜닝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응방안, 무인선 및 무인잠수정 테스트베드 조성방안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추진을 통해 산학연계를 확대하고, 규제프리존 등을 활용해 전기·특수자동차, 상용차 및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다양한 규제개혁 환경을 제공한다.

 지역자원 연계 관광 거점화

새만금의 생태·자연환경 및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관광시장을 창출해 국내외 관광수요를 증대시키고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한다.

새만금의 역사·문화·생태·간척사를 전시할 새만금박물관은 올해 착공하며, 고군산군도의 절경을 활용한 해상케이블카와 신시야미지구의 복합관광시설 건립이 본격화된다.

또한,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새만금 대표축제인 노마드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새만금의 변화상을 조망할 수 있는 곳에 포토존을 설치해 다시 오고 싶은 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적시적소 개발부지 조성

새만금사업의 국정과제 반영, 재생에너지 비전선포 등 빨라진 개발 속도에 맞춰 적시적소에 차질 없이 용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를 강화하고 개발을 촉진시킬 방안을 마련한다.

쾌적한 수변 정주공간으로 탄생할 스마트 수변도시 사업은 새만금개발공사 및 관계부처와 협력해 통합개발계획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연내 착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산업단지는 기업유치 상황에 발맞춰 적기 용지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약지반 해소 및 효율적 매립토 확보 방안 등을 마련하고,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통한 사업성 개선으로 개발동력을 확보한다.

세계잼버리대회 부지는 대회 개최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협조·지원하고, 관광레저용지 초입지와 고군산군도의 개발이 촉진될 수 있도록 개발방향을 확립할 예정이다.

 주요 기반시설 적기 구축

주요 도로 및 대규모 물류교통망 등 핵심기반시설들을 적기에 구축하고, 각종 공급처리시설 등도 확보 방안을 마련한다.

동서도로는 오는 11월 준공 및 개통식을 추진하며, 수변도시와 세계잼버리대회 용지를 연결하는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을 위해 1분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신공항은 기본계획 수립, 신항만 부두 2선석(재정사업)은 기초조사 용역을 착수하며, 신항만 인입철도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

옥구·장신배수지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상·하수도, 폐기물·하수처리장 등 공급처리시설의 적기 구축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그린인프라 조성 및 환경관리 강화

새만금 지역 내 안정적인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새만금 그린인프라 및 녹화사업을 추진하고 수질, 비산먼지 등 환경관리를 강화한다.

올해 추진하는 새만금 기본계획 재정비와 연계해 그린인프라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해안방재림 등 녹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변을 활용해 가로수, 공원 등 녹지축을 조성하고, 수질·비산먼지 개선을 위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관리를 강화한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올해는 동서도로 개통, 스마트 수변도시와 재생에너지 선도사업 착공 등 가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기본계획 재정비를 통해 새만금의 제2의 도약을 준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