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에서는 최근 급격한 기온하락과 큰 폭의 일교차 등으로 호흡기질병 등 가축질병 발생이 우려된다.
 
이에 본격적인 동절기에 가축질병으로 인한 축산농가의 피 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절기 가축관리 대책을 시달하고 양축농가의 철저한 사양 관리를 해야한다.

가축별 사육 적정온도는 한우와 젖소 등 소는 10~20°C, 돼지는 15~25°C, 닭은 16~24°C정도로 적정온도 보다 낮은 환경 지속 시 생산성 저하와 면역력 약화로 질병발생 위험이 높고 외부환경에 취약한 어린가축의 경우 심하면 폐사에 이를 수도 있다.

따라서, 외부의 찬바람이 직접적으로 축사로 들어오지 않도록 윈치커튼, 볏짚, 비닐 등을 활용하여 바람막이를 설치해 주고, 환기불량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해 환기창이나 통풍창 등을 이용한 축사내 유해가스 배출 등 축사보온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낮은 기온에 의한 음수량 감소현상이 발생하므로 적정 음용수 온도인 15~20°C의 신선한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하고, 대사에너지 확보를 위해 평소 사료 급여량보다 10%내외를 증량해 급여해 주는 등 가축사양관리는 물론, 정기적인 축사 내․외부 소독실시로 질병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야한다.

아울러 겨울철 전열기구 과다사용에 따른 화재가 발생치 않도록 인화물질 및 전기계통 관리에도 철저를 기해야 한다. /엄범희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