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부안해양경찰서(총경 김동진)는 각종 해양사고에 대한 효율적 예방과 신속한 구조를 목적으로 '2020년 수난 대비 기본 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해양사고 50%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28일 밝혔다.

부안해양경찰서는 수난대비 기본 훈련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구조업무로 변화를 주어 해양사고시 현장 조치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는 국민참여형 합동훈련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조건반사적 대응을 위한 훈련 숙달・과정을 추구하고 불시훈련시 유관기관 참여는 물론 훈련을 단계별로 세분화해서 실시한다.

또한, 훈련 종료 후 현장 대응 세력들과 함께 강평회를 통한 의사소통으로 훈련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는 피드백을 강화해 도출된 문제점을 면밀하게 분석·개선해 다음 훈련시 적극 반영한다.

특히, 4차 산업기술 적용 첨단 과학 장비(드론 등) 적극 활용하고 사고발생 빈도가 높은 해역 및 시기별 훈련은 고도화하고 야간 시간대 등 발생빈도가 낮은 대형 해양사고는 특화된 훈련으로 집행할 계획이다.

훈련은 서해지방청 주관 분기 1회 이상 실시하며, 수난구조 종합훈련과 현장과 연계한 구조본부 운영 훈련, 자체훈련 등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다만 1분기(1월~3월)는 코로나19관련 집합훈련을 자제하고 통신훈련으로 대체하고 다음분기에 실시 할 예정이다.

김동진 부안해양경찰서장은 “수난대비 기본 훈련을 통해 해양사고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관 기관과의 협조를 강화해 완벽한 해상치안 태세를 확립하고 해양사고 50%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