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문화재위원회, 천년 전북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확립, 미래 전북의 초석 마련
-도민 관심과 문화재 정책 수요 반영, 위원회 재구성

[투데이안] 

◆과거 천년 전북의 역사성과 정체성의 확고한 정립을 통해 현재와 미래 전북의 초석을 다지는 제25기 전라북도문화재위원회를 새롭게 구성

 

전라북도(지사 송하진)는 앞으로 2년 동안 문화재 보존·관리·활용에 관한 사항을 조사·심의하게 될 제25기 전라북도문화재위원회(30명)를 새롭게 구성했다.

2월 24일 오전 11시 전북도청 4층 종합상황실에서 개최된 위촉식과 회의에서 임기 2년의 위원장단을 선출했다.

◆문화재에 대한 도민 관심과 정책 수요 반영, 문화재 분야별 전문가 보강

 

새롭게 구성된 위원회는 문화재에 대한 도민의 관심과 문화유산에 대한 정책 수요의 증가를 반영하고, 문화재 분야별 전문가를 보강했다.

문화재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대중성을 고루 갖춘 현직 전문가들을 위촉했으며, 지정 신청이 증가하는 분야의 전문가를 늘려 도민의 눈높이에서 문화재 정책을 다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 분야의 양성평등 정책 목표 실현, 위원회의 운영 효율화 기대

 

전체 문화재위원 중 40%를 여성위원으로 위촉해 문화재 분야에서 양성의 의견이 평등하게 반영함으로써 양성평등 정책 목표 실현을 추구했다.

또한, 문화재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전체 위원회 및 분과별 위원회 인원을 재조정했다.

◆도민과 전문가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전북 문화재 보존·관리정책 기대

 

송하진 도지사는 문화재 지정과 관련해서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이라면, 법과 원칙의 범위 안에서 너무 보수적인 관점보다는 유연하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전북의 문화 품격을 높이고, 도민 눈높이에서 문화유산 정책을 판단하고 추진하는 기틀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