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극복 위한 공생실험’
- 전주주요상권 건물주 코로나19피해 영세자영업자 고통분담 임대료 10% 이상 인하력
- 한옥마을 이어 모래내시장·대학로·구도심 등의 상생협력 동참으로 향후 전주 전역 확산 기대
- 임대료 인하 결정, 지역공동체 복원 한 걸음 더 다가가고 각종 사회문제 극복할 동력원 될 것

 

[투데이안]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영세한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임대료를 내리는 전주지역 상가 건물주들의 통 큰 결정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들의 임대료 인하 결정은 전주는 물론 전국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 부동산가와 밀접하게 연관된 쉽지 않은 결정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전주한옥마을 건물주들에 이은 주요 상가들의 임대료 인하 결정은 지역공동체 복원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으로, 코로나19 사태로 빚어지고 있는 경제재난, 공동체 파괴 등 각종 사회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시는 14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통시장, 구도심 등 곳곳의 상권 건물주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가 임대료의 자발적인 인하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극복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선언식을 가졌다.

이번에 임대료 인하에 추가로 동참한 건물주는 총 64명으로, 121개 점포가 해당된다.

이는 김승수 전주시장이 수차례에 걸친 주문에 따라 동장들이 건물주들을 상대로 임대료 인하를 위한 전방위적으로 펼친 노력과 건물주들의 참여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이날 건물주들은 최근 코로나19 발생 이후 시민들이 외출자제가 소비위축으로 이어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임대료 10% 이상을 인하하도록 노력키로 했다.

 

건물주들은 상가 규모와 부동산가 등 각각의 상황을 고려해 적게는 5%에서 20% 이상까지 임대료를 인하키로 하는 통 큰 결정을 내렸다.

건물주들은 또 더 많은 건물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상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영세 자영업자들과 상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시는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 속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이중고에 처한 영세한 자영업자과 건물주간 상생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고 상권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선언식에 참여한 주요 상권은 모래내시장과 전북대학교 대학로, 풍남문 상점가, 중앙동, 중화산동, 금암동, 우아동, 평화동, 삼천동, 인후동, 송천동, 조촌동, 여의동, 혁신동 등이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건물주들도 참여했다.

이에 앞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김승수 전주시장은 수차례 동장들과의 회의에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영세한 자영업자들과의 상생을 위해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인하할 수 있도록 권장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동장들은 주민자치위원회와 자생단체, 상인회, 건물주 등을 찾아다니며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상생을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임대료 인하를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등 설득활동을 펼쳤다.

시는 한옥마을 건물주들(14명)에 이어 전주 주요 상권의 건물주들이 임대료 인하 등 상생 협력에 동참하면서 향후 나비효과를 일으켜 전주 전역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생협력 선언식에 참여한 은 모씨(중화산동)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운 환경에 처해져 있는 세입자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며 “월세10% 인하가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세입자와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이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할 진짜 친구들이 전주에 늘어나고 있다” 면서 “ 이번 ‘임대료 인하 공생실험’의 나비효과를 통해 어려울 때 더 따뜻하고 더 감동적인 전주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