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74.2%로, 전년 대비 8.6%p 증가
- 음악회, 전통예술, 연극, 뮤지컬, 영화 등 분야별로 골고루 늘어
- 지역축제 방문률 74.9%로, 전년 대비 12.2%p 증가
- 각종 축제와 연계한 전북투어패스 상품 판매 효과 톡톡
- 문화예술과 유산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및 문화격차 해소 정책 지속 추진 계획

[투데이안] 전라북도는 문체부에서 발표한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2019년 한해 동안 도민들의 전반적인 문화예술 활동 지수가 2018년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의뢰해 전국 17개 시․도 만 15세 이상 국민 1만102명(전북은 475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 9일부터 11월 14일까지 실시한 내용이다. 조사의 대상기간은 2018년 8월 1일부터 2019년 7월 31일까지 1년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및 관람횟수, 문화예술교육 경험률, 문화공간(시설) 이용률, 지역축제 방문률 등 국민의 문화예술활동과 관련된 주요 지표에 대한 활동결과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성과는 신나는 예술버스, 작은영화관, 찾아가는 국악공연 등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작은도서관 등 지역밀착형 생활SOC 문화시설의 지속적인 확충, 그리고 지역축제 활성화 및 투어패스 상품 연계의 결과물이라 자평할 수 있다.

연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은 지난해 65.6%에서 74.2%로, 8.6%p 증가했고, 관람횟수 또한 4.5회에서 5.9회로, 1.4회 증가했다.

이러한 결과는 농어촌 등 문화소외지역을 직접 찾아가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하는 신나는 예술버스, 영화전용 상영시설이 없는 농어촌 지역에 수도권 개봉 영화를 동시에 관람할 수 있도록 조성된 작은영화관, 도립국악원 찾아가는 국악공연 등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 결과이다.

연간 문화예술교육 경험률은 지난해 2.4%에서 10.2%로, 7.8%p 대폭 증가했는데, 이는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이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립국악원 국악연수 프로그램 등을 꾸준히 추진한 바에서 기인한다.

연간 문화공간(시설) 이용률은 지난해 86.6%에서 83%로, 3.6%p 하락했으나, 이는 전국평균 69.2%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이렇게 문화공간 이용률이 높은 이유는 작은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등 생활SOC 문화시설의 확충을 통해 도민 누구나 손쉽게 문화공간을 이용할 수 있음에 기인한다.

연간 지역축제 방문률은 지난해 62.7%에서 74.9%로, 12.2%p 증가했는데, 이는 축제와 연계한 투어패스 상품을 개발해 다양한 경로로 홍보와 판매가 이루어지고 시군별로 대표축제를 선정․육성한 덕분이다.

앞으로 전라북도는 문화예술과 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생활밀착형 문화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곽승기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도민들의 전반적인 문화예술활동이 증가해 일상속 문화향유가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전라북도의 문화관광정책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의 경우 아직도 전국평균과 비교해보았을 때 7% 정도 밑돌고 있어 미술전시, 연극, 영화 등 다양한 분야 지원사업 및 홍보를 통해 많은 도민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1991년 통계청의 승인을 받은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前 문화향수실태조사)’는 지난해부터 조사주기가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됐다.

이번 조사의 세부적인 내용은 문화센터 홈페이지(stat.mcst.go.kr)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