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하진 지사 긴급 전라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재
- 감염확산 방지에 전 행정력 동원 강력 지시

 

[투데이안]전라북도는 군산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기존에 운영하던 전라북도 방역대책반과 지원단을 전라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 가동해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특히, 전 시군에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는 등 확산방지를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1월 31일 오후 4시에 도 전체 실·국장, 14개 시·군 부단체장이 영상으로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군에 대해서는 전 시군이 즉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지역사회 내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대응키로 했다.

특히 군산시는 환자 동선을 철저히 조사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환자 접촉자가 원광대병원을 방문했으니 익산시도 매뉴얼에 따라 강력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역사회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조사된 환자의 동선을 빠짐없이 도민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문의에 친절하게 대응하며, 보건소에서도 선별진료를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에서는 행정력을 총동원해 전라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과 역할 수행에 만전을 기하고 필요 시 재난관리기금, 예비비 등의 신속하게 집행키로 했다.

도내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은 현재는 대부분 중국에 거주 중이지만, 2월 중순 이후 대거 귀국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철저한 중국인 유학생 관리 ▶군산항에서 주 6회 중국 석도를 운행하는 국제여객선이 잠정 휴항 중이나, ▶여객 재개 동향을 파악하고 재개시 방역 이행 확인,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동향을 철저한 파악과,체육행사 개최 시 손소독제 비치 등을 지시했다.

이와함께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도내 제조업체의 경영활동 상황 및 수출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피해 상황을 확인해 신속한 대책추진, ▶도내 1만 7천명에 이르는 중국 출신 근로자와 결혼이민자 등 중국 출신 주민에게 당분간 중국방문이나 친인척 초청 자제 홍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는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방안의 시행 등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정밀하고 선제적인 업무추진을 지시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와 시·군,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가용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극복해 나가겠으며, 도민들께서는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보다는 기침예절 지키기,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등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