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립 송천·완산·평화도서관,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장애인 무료도서택배 서비스 제공

[투데이안]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전주지역 장애인들은 올해도 찾아가는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제도인 ‘책나래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책을 빌려볼 수 있다.

전주시립도서관은 송천·완산·평화도서관 등 3개관에서 장애인들의 도서 대출 편의를 위해 우체국 택배를 이용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도서관 자료를 집까지 배달해 주는 ‘책나래서비스’를 올해도 지속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도서자료 대출과 반납에 필요한 택배비용을 국립장애인도서관으로부터 전액 지원받아 추진된다.

서비스 대상은 전주시에 거주하는 등록 장애인과 국가유공상이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정 장기요양 대상자이다.

신청방법은 전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lib.jeonju.go.kr)와 책나래 홈페이지(cn.nl.go.kr)에 각각 회원으로 가입한 후 책나래 홈페이지를 통해 희망하는 도서관 자료를 신청하면 된다.

기타 증빙서류 및 회원가입 절차는 해당도서관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이용대상 자료는 도서관 소장자료 중 관외대출이 가능한 자료로, 1회당 10권까지 최장 30일 동안 빌려볼 수 있다.

또, 홈페이지를 이용한 대출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신청도 가능하다.

전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책나래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권 보장을 강화하고 독서생활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을 위한 정보서비스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