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전주시보건소는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춘절기간 동안 중국 입국자의 증가에 따라 지역사회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시 보건소는 지역 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호흡기 질환자 내원 시 문진 및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를 통해 중국 우한시 입국자 명단 통보)을 통해 환자의 중국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하는 등 선별진료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또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의심될 경우 즉시 신고할 것을 요청했다.

시 보건소는 또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보유 의료기관의 경우 의심환자 이송 후 격리병실 입원부터 격리 해제까지 조치사항 등 대응 절차를 안내해 대응 및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중국 현지에서 동물(가금류 포함) 접촉을 피하고 전통시장을 자제해야 한다는 게 시 보건소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여행 중 현지시장 등 감염 위험이 있는 곳을 방문한 뒤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해야 한다.

나아가 불필요한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발열, 기침, 숨가쁨 등 호흡기 증상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예절, 호흡기증상자가 의료기관 방문시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해야 한다” 면서 “해외 여행 후 이상 징후 발생 시에는 반드시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