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전북서부보훈지청은 15일 새로 독립유공자로 등록된 고 김행규 선생과 고 김창윤 선생의 유족인 김봉희(전북 김제 거주), 김기봉(전북 군산 거주) 님 댁을 차례로 방문해 광복회전라북도지부장, 김제교육지원청 교육장, 옥구농민항일항쟁기념사업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통령명의 국가유공자 증서를 전수하고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아드렸다.

고 김행규 선생은 1927년 전북 옥구에서 검거된 옥구농민조합 간부의 구출을 돕다 벌금형을 선고받았으며, 같은 해 비밀결사 활동으로 체포돼 징역 2년 6월을 받는 등 독립에 기여한 공로로 2019년 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됐다.

또, 고 김창윤 선생은 1919년 3월 1일 전북 옥구군 개정면 구암리에서 같은 달 6일을 기해 만세시위운동을 전개할 것을 계획하고 독립선언서와 태극기 제작 등 거사준비에 참여해 연판장에 서명하는 등의 활동을 한 공로로 2019년 대통령표창이 추서됐다.

특히 유족 김봉희 씨의 경우 배우자가 6.25참전유공자로 지난해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아드린 바 있어, 한 집에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와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가 동시에 걸리는 겹경사를 맞았다.

김봉희 씨는 “독립유공자 유족으로서 대통령명의 국가유공자 증서를 전수받게 돼 무척 영광스럽다. 이렇게 직접 집으로 찾아와 전수해 주셔서 매우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북서부보훈지청 관계자는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선양해 후대에 귀감이 되고, 독립유공자의 후손들이 영예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