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신성장동력 창출 및 R&D역량강화 등 8개 핵심과제 역점 추진

[투데이안]2020년, 신산업 육성을 본격화하고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 지역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성장세 가속화에 매진한다.

전라북도 혁신성장산업국은 2020년에 추진할 주요업무계획을 통해 고부가가치 신산업 활성화와 주력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산업의 성장세를 가속화하기 위한 4대 정책목표와 8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혁신성장산업국에서는 올해 경제여건 역시 예년과 같은 상황이나, 전북도 경제성장률 회복세(2.2%)와 지역총생산(GRDP) 증가(전년대비 3.3%)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북의 강점과 장점을 살린 미래 신산업을 활성화하고,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가기 위한 4대 정책목표, 8대 핵심과제 추진에 역량을 집중한다.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 및 연구개발 역량 강화

전라북도 과학기술위원회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도정 전분야로 연구개발 확대와 체계적 관리를 통해 신성장동력 과제 발굴 및 기획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혁신성장의 원천인 연구개발 역량을 한층 높이기 위해 연구소기업 설립 활성화, 테크비즈센터 건립과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추진 등 연구개발특구 중심의 R&D 생태계를 빠르게 안착시켜 나갈 예정이다.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주력산업 체질 개선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를 기반으로 국내 최대 전기차생산기지 조성과 함께 상용차 혁신성장 국책사업을 통해 핵심부품 기술고도화와 산업다각화를 견인한다.

중소형선박 중심의 업종다각화 지원 등으로 조선생태계 복원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탄소 융복합산업의 전략범위 확장을 통한 상용화 촉진

필요성과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은 전라북도 탄소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구체적으로 담은 탄소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해 탄소산업 수도 조성 기반을 마련한다.

탄소산업 기술 자립화를 위한 고탄성 탄소섬유 국산화 연구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등 탄소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상용화를 촉진하고 대도약의 기틀을 더 튼튼히 다져나갈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발전토대 강화로 산업선점 가속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발판 삼아 기업, 연구기관, 인력양성 인프라 유치 등 산학연 집적화를 통해 세계 최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생산-저장-운송 등 전주기 밸류체인 구축으로 그린수소생태계 조성 기반 마련과 함께, 해상풍력 발전사업 민관협의회를 통한 주민수용성 확보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산업 선점을 가속화한다.

이와 함께, 성장동력사업 기반 마련과 기술․제조혁신 가속화로 미래 먹거리산업 중심의 지속성장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노력할 예정이다.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산업진흥사업 추진과 함께 제조현장 스마트화를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속적인 신기술 분야 규제혁신을 통해 기술력 강화와 함께 신성장분야 시장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신산업 분야 대표적 실감콘텐츠산업인 홀로그램 융복합 산업 활성화 토대를 튼튼히 다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