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대학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서 농업 청사진 제시
-직불 예산 1조 증가한 2조4천억 확정, 수산분야도 적용
-농어민, ‘우리는 여전히 개발도상국민’ 보호정책 있어야

 

[투데이안] 문재인 대통령은 지속 가능한 농정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바꾸고 과감히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문대통령은 12일 한국농수산대학(전북 전주) 대강당에서 열린 ‘농정 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보고대회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한 김현수 농식품부장관, 문성혁 해수부장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그리고 국회와 지자체 관계자, 농어업인 단체, 농수산대학생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농어촌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라며 "지난해 농가소득이 처음으로 4200만 원을 넘어섰다. 농업직불제를 중소농업인을 배려하고, 영농규모 격차를 해소하는 쪽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수산분야 직불제도 마찬가지"라며 "주민주도형 협동조합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로컬푸드 직매장도 1200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 이라며 "농수산대학을 청년농사관학교로 개편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했다.

또한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조정제도 선진화는 물론 공동브랜드 마케팅 확대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진도 대통령직속 농업농어촌특별위원장은 경과보고에서 “농특위의 타운홀미팅은 그동안 9개도에서 생산자 농어민 25%, 소비자와 시민사회 25%, 전문가 25%, 공무원 25% 비율로 지난 4월부터 진행해왔다"며 "농어민의 삶의 질 보장과 지속가능한 농어업 보장, 합리적인 농산물 소비자가격 유지, 농어촌 일자리와 안전한 먹거리 생산 등의 순으로 의견이 많았다. 이를 바탕으로 농정의 틀을 바꾸고 개혁하겠다.”고 설명했다.

윤수경 해뜨는 농장 대표(경북 청송)는 “밭과 논의 직불금 차이를 해소한 것에 감사드리고 농가가 아닌 농민 기본소득 지원에 더 힘써주길 바란다"며 "청년 인재가 농어촌에 정착할 수 있는 배이스캠프 같은 농장의 확대 지원정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성만 경남농업특별위원장은 “농사 30여년을 우구과이라운드, FTA 등의 저항으로 보냈고 지금도 여전하다"며 "농민은 여전히 개발도상국민의 지위에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결단하고 앞장서야 진짜 농민을 위한 농정의 틀이 마련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수 농식품부장관은 “중소농 중심의 공익형직불제를 위해 올해 1조원이 증가한 2조4천억 원이 국회를 통과했다"면서 "사회적 농업과 농장지원을 확대하고, 품목별 의무자조금 직접수급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문성혁 해수부장관은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며 "정보통신기술 접목한 스마트양식기술 지원을 과감하게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낙후어촌 개선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청년인재의 귀농귀어촌 지원을 위해 금융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