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기술 및 신품종 소개의 장 마련

 

[투데이안] 군산시가 식량작물분야 시범사업 전반에 걸친 평가 분석 및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병래)는 6일 시범사업단지 회원농가와 농업인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식량작물분야 신기술보급사업 추진성과 종합평가회를 가졌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벼, 보리, 콩, 감자 등 식량작물 분야 국도비, 시비로 추진한 시범사업으로 쌀분야 5개 사업, 맥류분야 3개 사업, 콩분야 2개 사업, 친환경 감자생산 등 총 11개 사업을 평가했다.

시범사업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실내평가와 현장평가를 병행했으며,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생산된 우수품목 전시와 품종별 비교전시, 가공품 및 신규사용 친환경 자재를 전시해 평가회 참석자들의 관심과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전시된 쌀 및 가공품 등을 연말연시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하기로 해 그 의미를 더했다.

주요평가 내용은 드론을 활용한 종자파종 및 방제, 지역 재배면적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신동진 품종을 대체할 최고품질 품종인 현품벼와 미품벼의 생육특성, 벼 신품종 지역적응시험 등 벼농사 분야와 논의 배수개선 사업, 맥류 등 다양한 동계작물 재배시범, 청자5호 등 속청콩, 선풍콩 등 장류콩, 아라리팥 등의 두류 품종의 특성에 대해 평가했다.

특히 드론을 이용한 벼 직파재배, 잡초 및 병해충 방제, 벼생육기 비료주기 등 벼 생력재배 기술개발, 쌀 품질 및 수량성을 고려한 대체품종 선정, 쌀 수급안정을 위한 논 타작물 재배 품목선정 육성 및 습해경감을 위한 기반조성 사업이 지속적으로 검토돼야 할 과제로 남기며 내년도 예정사업을 소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문현조 기술보급과장은 “이번 평가회는 식량작물 산업발전을 위한 신기술과 지역적응 우수품종 정보제공, 그리고 소득기반 조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농촌현장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고 농가소득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