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전주시가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시는 14일 현대해상 8층 회의실에서 ‘전주시 빅데이터 활용 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및 협력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전주시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술과 경제에 관한 정부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개최된 것으로, △국내·외 동향 및 타지자체, 기관 추진 사항 소개 △기업, 전문인력, 대학 등 국내 빅데이터 인프라 현황 △전주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제반사항 △국가정책 방향에 따른 전주시 공모대응 방안 등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

시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내년도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 추진의 기준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은 4차 산업혁명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기반 시정체계 마련을 위해 부서별로 분산된 다양한 행정정보를 수집·분석·공유하기 위한 빅데이터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시는 지난 7월 조직개편을 통해 인공지능팀을 신설해 부서별로 생산되는 행정 데이터의 수집체계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업무의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전주시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도 개정중이다.

시는 향후 내부·유관기관·민간의 데이터 연계를 추진하고, 시정현안을 고려한 상시 분석모델을 발굴해 시정의 다양한 행정영역에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최준범 전주시 스마트시티과장은 “지금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하고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이 가능한 시대가 됐다”면서 “시정에서도 주요 정책 결정시 담당자의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고 과학적인 분석으로 데이터 기반의 신뢰성 있는 행정 구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