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은의 집 김장 재료로
- 이웃들 따뜻한 겨울나는데 도움됐으면...
- 귀농귀촌 위한 영농교육 성과 흐뭇

 

[투데이안]무주군 체제형 가족실습농장 교육생들이 직접 재배한 배추 100포기를 무주군 부남면 하은의 집에 기부했다.

지난 13일 배추를 수확한 교육생들은 이를 시설 측에 전달하며 김장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는 뜻을 밝혔다.

교육생 김승필 씨(55세, 서울)는 “귀농을 꿈꾸며 그간 흘린 땀과 보람이 이웃들에게 전달돼 기쁘다”라며 “배추가 맛있는 김장김치가 돼 시설에 있는 분들의 마음까지 따뜻하게 데워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한편, 2017년 서울시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운영되고 있는 무주군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무주로의 귀농 · 귀촌을 유도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참여 세대에 각각 거주공간과 텃밭을 유상 제공하며 학습실을 갖춘 게스트하우스 1동도 마련돼 있다.

올해 교육생 9세대 15명은 토마토 재배시설 1동(660㎡)과 표고버섯 재배시설 1동(170㎡), 고추와 고구마, 배추, 옥수수 등을 재배할 수 있는 공동경작지 1곳(1,235㎡)에서 귀농 · 귀촌 기초과정과 농기계, 농산물 재배 및 판매 교육을 받았다.

무주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강혜경 귀농 · 귀촌 팀장은 “우리군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귀농귀촌을 미리 체험하며 각자에게 맞는 체계적인 교육과 준비를 할 수 있는 과정”이라며 “올해부터는 귀농 · 귀촌협의회 멘토링 사업과 연계한 실질적인 영농교육이 진행돼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전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을 수료한 교육생은 총 12세대 20명으로 이중 6세대 12명이 무주군에 정착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해 입교한 교육생 중에서는 4세대가 정착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