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고농도 미세먼지 기간(11~4월) 대비해 미세먼지 걱정 없는 실내놀이공간조성 ‘만전’
- 취약계층인 어린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체육시설, 자연생태관,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공공시설 무료개방 추진

[투데이안]갈수록 미세먼지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전주시가 아이들이 걱정 없이 뛰어 놀 수 있는 실내놀이공간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시는 다가오는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11월~4월)에 대비해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실내놀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우선 시는 단기적으로 기존 시 소유시설을 활용해 어린이 실내놀이공간을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아동친화시설을 신규 조성하는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가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오는 12월부터 현재 유료로 운영되는 체육시설(수영장, 빙상스케이트장, 인라인롤러스케이트장), 자연생태관,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공공시설의 이용료 감면 등을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에 어린이들의 실내놀이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팔복예술공장 2단계 예술놀이터, 개방형 창의도서관, 공공형 실내놀이터 등 현재 시에서 신규조성 중인 아동친화시설을 활용해 어린이 실내놀이 공간을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나아가 시는 이들 어린이 실내놀이공간에 공기청정기를 확대 배치하는 등 실내놀이공간의 공기질 개선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대해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미세먼지 문제가 해소되기까지는 상당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의 건강보호와 피해예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어린이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안전한 실내놀이 공간 조성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 중심의 건강보호 및 피해예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상반기부터 시민들의 건강보호와 피해예방을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및 친환경자동차 보급 사업 등(5000여대) △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과 연계한 미세먼지파수꾼 양성교육 및 포럼 개최 △IoT(사물인터넷) 기반 미세먼지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도로 분진흡입차 도입·운영(2대)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