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지정 날개 달고 전북 친환경 자동차 메카로 성장 예약!
-김관영 의원, 국정감사에서 유사 사업 논란 일갈로 이룬 쾌거
-LNG 상용차 주행‧이동식 LNG 충전사업 실증과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예정

[투데이안] 전라북도가 제2차 규제자유특구 협의대상에 선정됐다. 지난 11일 중소기업벤처부의 발표에 ‘한국GM 군산공장 철수 후 전기자동차 메카로 거듭나는 또 하나의 시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와 기대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해 선정하는 규제자유특구는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도입됐으며, 특구로 지정되는 경우 규제샌드박스 적용과 재정지원 및 각종 세제혜택이 주어져 해당 특화 산업의 활성화에 일조하게 된다.

지난 상반기에 진행된 제1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도전에서 고배를 마신바 있는 전북지역은 친환경자동차 산업 육성을 목표한 사업안으로 재수 끝에 성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세부 사업으로는 LNG 상용차 주행과 이동식 LNG 충전사업 실증 그리고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사업이 추진된다.

한편, 전북의 두 번째 도전 성공에 전북 군산 지역구 의원인 김관영 의원의 막판 활약이 적지 않았다는 평이다.

실제로 사전 협상과정에서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사업이 기존의 규제특구 사업과 중복돼 부분 삭제가 필요하다는 중앙부처와 유지하려는 전북도 간 힘겨루기가 격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김관영 의원이 지난 8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대상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박영선 장관을 상대로 해당 사업의 차별성에 대한 꼼꼼한 설명과 전북 특구 지정의 필요성에 대한 강력한 요구를 했고 이것이 뒷심을 부여했다는 후문이다.

김 의원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등으로 바닥을 치고 있는 전북 경제가 전기자동차‧친환경모빌리티 산업 생태계에 허브로 성장 하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전기차‧자율주행차 생산기지 안착을 위해 의정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북을 포함한 8개 지역을 협의대상으로 선정한 중기부는 본격적인 심의를 거쳐 다음달 초 최종 지정지구를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