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진사업장 벤치마킹으로 전북 농식품 가공사업 발전 도모

[투데이안] 전북농업기술원(원장 김학주)에서는 지난 25부터 26일까지 1박 2일간 선진사업장 견학·실습 및 벤치마킹‧정보교류를 위한 전북 농업인 가공 창업사업장 역량강화 현장교육을 충북·경북 일원에서 실시했다.

교육 첫날인 25일에는 블루베리 생산·체험·가공을 통해 잼, 청 등을 생산하는 ‘햇살블루농장’ 김금자 대표의 농촌 융·복합 사례발표 및 제과제빵 체험한 후, ‘천등산 된장’을 방문해 재료의 입고·보관에서부터 제조·가공할 기반시설, 동선 등 농업인 가공업체에 적합한 소규모 HACCP시설을 견학해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이튿날에는 경북 ‘소백산 꽃차이야기’, ‘선비촌한과’를 방문해 단순 농산물 생산과 판매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브랜드 개발, 사업계획 등 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은 “우수사업장의 경영전략과 성공사례를 통해 직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본인 사업장에 접목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교육이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전북 농식품 창업사업장의 위생 및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해 선진사업장 벤치마킹 교육, 적극적인 현장 컨설팅과 함께 박람회 국내외 바이어 수출상담회를 통해 도내 우수가공제품 홍보 및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