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수생 450명, 어학연수와 현지 문화체험프로그램 참여

 

[투데이안]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와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이사장 송현만)이 총 450명의 연수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도 여름학기 글로벌체험 해외연수 사업이 성료됐다.

글로벌체험 해외연수 여름학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중‧고 및 대학생들은 지난 7월부터 시작해 9월 17일 최종 귀국한 캐나다 연수생들을 마지막으로 무사히 연수를 마치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다.

이번 여름학기 연수생은 총 450명으로 초등학생 232명, 중학생 160명, 대학생 58명으로 지난 5월에 시험 및 면접을 통해 장학생으로 선발됐다.

초‧중학생은 캐나다 114명을 비롯해 호주 77명, 뉴질랜드 76명, 중국 52명, 미국 39명, 아일랜드 34명 등 6개국에서 4~6주간의 연수가 진행됐고, 대학생은 8팀으로 구성된 28명의 그룹과제팀과 도내대학생 30명으로 구성된 중국연수팀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학습프로그램인 어학연수와 현지 문화체험프로그램의 2가지로 구성됐다. 우선 4주간의 집중 어학연수 및 현지 정규학교 2주 수업과정에 참여하며 현지 학생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고, 언어학습 진행과 홈스테이 생활을 통해 현지의 생활문화를 체험한다.

특히 이번 연수에는 시범사업으로 미국과 아일랜드 4주 집중어학연수, 일대일 친구와 함께하는 버디 프로그램, 글로벌 인적네크워크 형성을 위한 현지문화체험으로 진행됐다.

또한 대학생의 경우 각 그룹별로 도내 정책과제와 연계한 주제를 정하고 특색있는 현장체험 활동으로 전북도의 미래를 이끌 젊은 아이디어를 체험하며 현장감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대학생 중국연수를 통해 양 지역간 학생교류 활성화 및 중국시장에 대비한 언어 학습 및 현지체험으로 글로벌 마인드 형성에 기여한다.

캐나다 연수를 마친 남원지역 연수생은 “이번 연수에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체험이 흥미로웠다“며 “다시 기회가 되면 다른 나라에서도 연수를 하고 싶다“며 만족해했다.

귀국 마중을 나온 학생의 가족들은 “무엇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연수를 마치고 돌아온 아이들의 모습에 감사하다“ 며 눈시울을 붉혔고, 차에서 내린 아이들을 꼭 끌어안고 한동안 현장을 떠나지 못했다.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 신점수 사무국장은 “연수를 통해 도내 학생들이 언어에 대한 자신감, 문화 및 역사체험, 현지 학생들과의 인적교류 등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인재육성재단은 연수를 다녀온 학생들 대상으로 올 11월 성과보고회를 개최 할 예정이며, 겨울학기에도 초․중학생 333명의 연수생 대상으로 2020년 1월 중에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중국, 미국등에서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