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반도체 산업 성장 위한 맞춤형 인재 양성에 앞장

[투데이안] 군산대학교는 지난 25일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개최된 ‘시스템반도체 전공트랙과정 출범식’에서 ‘시스템반도체 학부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대한민국이 시스템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것을 목적으로 산학연관이 힘을 합쳐 각 대학 등이 시스템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협약으로 2021년 이후에는 국내에 매년 200명 이상의 반도체 설계인력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범식에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 등 관련기관 관계자, 군산대학교를 비롯한 강원대, 건국대 등 13개 대학 총장 및 시스템반도체 기업 관계자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 결과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발전 및 산학협력 인력 양성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이 트랙과정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와 지원을 제공한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산업계가 요구하는 맞춤형 전문 인력이 양성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채용연계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지원하고, 기구축된 교육인프라를 활용해 전문인력 확대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군산대학교 등 13개 참여대학은 시스템반도체 산업을 이끌 핵심인재를 키우기 위해 수요기반의 교육과정 및 교재를 활용하고, 산학실습 프로그램, 산업체 현장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실무인재를 육성하게 된다.

군산대학교는 올해 2학기부터 3학년을 대상으로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 트랙과정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 트랙과정은 기존 반도체 유관학과에 반도체 설계 특화과목(반도체 공정이론, 반도체 설계 및 제작 등)을 추가로 개설해, 이를 이수한 학생들이 반도체설계기업에 취업 후 별도의 추가 교육없이 곧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