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혼・출산・교육에서 일자리까지 ... 한눈으로 보는 남원살이 길라잡이 배포

[투데이안] “결혼・임신・출산・보육・교육・일자리까지 남원에서 행복을 찾아드립니다.”

남원시(시장 이환주)가 저출산‧고령화와 인구유출에 따른 인구감소를 막고 안정적인 전입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다양한 지원시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안내책자를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

안내책자에는 남원시의 역사와 인구, 상징 등 소개를 시작으로 분야별로 추진하고 있는 지원사업과 최신 생활정보를 결혼‧임신‧출산, 보육‧교육, 귀농‧귀촌, 기업‧일자리, 노후, 문화‧복지‧교통 등 6개 분야로 묶어 안내했다.

책자는 출생축하금・전입정착・근로자 전입정착금・귀농‧귀촌 지원 등 인구증가를 위한 내용 뿐 아니라 병의원과 약국・야간민원실・무인민원발급기・도서관 현황, 일자리사업, 행복콜택시 운영과 같은 시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정보가 실려있다.

특히, 각 사업에 따른 지원대상, 지원내용과 더불어 담당기관 및 연락처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접근성을 높였다.

남원시는 서울사무소, 읍면동, 유관기관에 책자 4,000부를 배포하고, 시청 홈페이지와 SNS 등에 적극 홍보해 남원살이에 매력을 느끼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인구정책의 패러다임이 과거 합계출산율 목표에서 사람중심,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며 “생애주기에 따른 분야별 다양한 정보를 수록해 시민의 입장에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남원시민과 귀농‧귀촌 등 전입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