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전북도의회가 먹거리 복지증진과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 지원을 촉구했다.

도의회는 4일 제364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박희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의원이 대표 발의안 '전북형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 건의안'을 채택했다.

푸드플랜은 크게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 단계로 구분된다.

특히, 소비단계에서 대량의 식재료를 지속적이면서도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하게 소비하는 거의 유일한 소비처라고 할 수 있는 단체급식이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최근 단체급식과 함께 등장한 공공급식은 학교를 비롯해 어린이집·유치원, 아동청소년복지시설 급식 등 공적인 영역이 모두 포함된다.

이와 관련, 문재인 정부는 국가에서 공공급식을 관리하는 기구로 기존에 설치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공공급식지원센터로 활용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친환경 급식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공공급식 정착과 함께 지원 대상도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로 서로 보완·상생하며 운영해야 한다.

전북도내 14곳의 학교급식지원센터 현황을 살펴보면 몇몇 센터를 제외하면 학교급식 조차 완벽히 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해야 함에도 먹거리로 인한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전북도내 급식 총 예산은 2,000억원이 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말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공공급식지원센터로의 전환’은 역할론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버거울 것이라고 보여진다.

결국,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아닌 전북도내 급식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광역공공급식센터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

발의에 나선 박희자 의원은 “광역공공급식센터가 설치된다면 도내 14개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와 서로 연계되면서 식생활 환경 조성과 먹거리로 인한 사고 방지 그리고, 우수한 지역농산물을 안전하게 공급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통해 먹거리 복지증진과 지속 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한 생산·유통·소비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도의회 의원 일동은 이날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 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이 건의했다.

도의회는 먼저 “‘전북형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로 전북도내 먹거리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인 영양과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즉각 지원해 줄 것”을 건의한다.

두 번쨰로 “전북도내 농산어촌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식재료들이 안정적으로 공급·유통·판매될 수 있도록 전북형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가 설치돼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치 지원해 줄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지역 먹거리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 등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는 국가 푸드플랜의 성공적인 정착과 전북도내에서 자라나는 모든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 그리고, 먹거리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의 공공급식의 공익적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다” 며 “‘전북형 광역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 지원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