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39주년을 맞이한 5.18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전북도민과 함께 촉구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16일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광주의 피눈물의 아픈 역사가 39주년을 맞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성마저 무시한 채 총탄과 군화발로 민중을 짓밟았던 무리들의 행위가 아직까지 진상 규명도 되지 않고 책임자 처벌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지금의 민주주의를 지켜 낼 수 있었던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이라 우기며 북한의 개입설을 주장하는 위정자들의 행태에 발을 맞추고 있는 수구 세력들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에 기대어 지금도 국민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군 헬기 사격으로 수많은 광주시민들이 쓰러져 갔던 상황들은 당시 현장에 있던 많은 시민들의 증언으로 입증되고 있는데도 헬기 사격 지시자로 거론된 전두환은 뻔뻔하게 이를 부인하고 있다"며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던 우리의 딸과 여동생들이 진압군들에 의해 성폭력을 당하고 살해당하는 비극적인 일을 당했다는 증언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이 또한 진상이 규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만원 부류와 함께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자유한국당의 반대에 부딪혀 40년 동안 진상규명의 실체를 밝히지 못한 현실은 광주에서 산화한 민주화 영혼들의 억울함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며 "우리의 부모와 형제 자매들이 신군부의 잔악한 행위에 쓰러져 갔던 5월의 아픈 역사와 마르지 않은 눈물을 아직도 외면하고 있는 수구세력들이 뻔뻔하게 거리에서 독재타도라는 어울리지도, 가치도 없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끝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40년간 흘러온 5월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5.18민주화 운동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저항과 투쟁의 역사적 산물임을 증명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