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5편의 영화와 20주년 특별 프로그램으로 관객 맞이
- 배우 최원영, 한예리의 사회로 오늘 저녁 7시 ‘전주 돔’ 개막식 열고
- 개막작 <나폴리: 작은 갱들의 도시> 상영

 

20회를 맞은 전주국제영화제가 오늘 ‘전주 돔’에서 개막식을 열고 2일부터 11일까지 열흘간의 영화 축제를 시작한다.

상업성과 예술성 사이의 긴장관계를 만들어 내는 프로그램으로 독자적인 정체성을 이어왔던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영화, 표현의 해방구’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53개국 275편의 작품과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오늘 저녁 7시 배우 최원영과 한예리의 사회로 ‘전주 돔’에서 진행되는 개막식은 전주국제영화제 김승수 조직위원장의 개막선언에 이어 음악감독 모그(MAWG)가 이끄는 밴드의 축하공연으로 채워진다.

이충직 집행위원장의 각 경쟁 섹션별 심사위원 소개에 이어 개막작 감독 클라우디오 조반네시의 무대인사가 마련돼 있다.

개막작은 10대 소년들이 갱으로 변모하는 과정 속에서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성찰을 담아낸 <나폴리: 작은 갱들의 도시>가 상영된다.

열흘 동안 전주시 고사동 영화의 거리 5개 극장 22개 관은 20회를 맞아 더욱 풍성해진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전주국제영화제 20년 역사에 기록된 감독들의 신작을 상영하는 20주년 기념 섹션 ‘뉴트로 전주’는 낯설지만 빛나는 영화를 발견해내고 재능 있는 영화작가와 연대해온 전주국제영화제의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는 섹션이다.

한국영화 100주년을 기념해 20세기, 21세기 영화를 전주만의 시선으로 모아 선보이는 ‘백 년 동안의 한국영화’도 눈여겨 볼만 하다.

 

<혈맥>의 김수용 감독부터 <복수는 나의 것> 박찬욱 감독까지 한국영화 감독들을 대거 초청해서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라인업의 시네마 클래스를 구성했다.

전주국제영화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전주 돔’에는 개‧폐막식을 비롯해 폭넓은 관객층이 두루 즐길 수 있는 작품을 특별 편성했다.

전주 시민, 전주지역 대학생이라면 현장예매 시 ‘전주할인’ 혜택을 받아 돔 상영작을 3,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올해는 다큐멘터리의 약진도 기대된다.

일본에서 태어난 한국인 건축가 이타미 준의 이야기를 담은 <이타미 준의 바다>를 비롯해, 4대강 사업의 민낯을 보여주는 김병기 감독의 <삽질>과 일본군 위안부의 실상을 폭로한 김복동 선생의 <김복동>, 그리고 정우성이 내레이션 한 <침묵의 장벽>은 현재 미국과 이스라엘에서 일어나고 있는 난민장벽 문제를 다루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2016년 <자백>, 2017년 <노무현입니다> 등 여러 해 동안 독보적인 다큐멘터리를 발굴했던 전주의 명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 형태로 확장된 영화를 즐길 수 있다.

무료로 즐기는 대형 전시들도 올해 놓치기 아까운 프로그램이다.

관람객에게 최적의 전시환경을 제공하고 전주의 도시재생 문화공간을 알리기 위해, 팔복예술공장과 협업 전시를 진행한다.

20주년을 맞아 야심차게 선보이는 ‘익스팬디드 플러스: 유토피안 판톰(UTOPIAN PHANTOM)’과 5회를 맞이하는 ‘100 Films, 100 Posters’가 그것이다.

‘익스팬디드 플러스’는 영화의 거리 상영관에서는 영화로, 팔복예술공장 A동에서는 갤러리 설치 작품으로 두 가지 해석의 묘미를 즐길 수 있는 이색 기획을 선보인다.

더불어 5일부터 9일까지 팔복예술공장에서 열리는 ‘토크 플러스’는 ‘익스팬디드 플러스: 유토피안 판톰(UTOPIAN PHANTOM)’의 참여 작가가 자신의 작품과 작업방식, 예술관 등에 대해 특별한 형식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팔복예술공장 C동에서 열리는 ‘100 Films 100 Posters’는 100명의 디자이너가 상영작 100편의 포스터를 제작해 전시하는 프로그램으로 5회를 맞아 4회까지의 작품을 프로젝션 형태로 전시하는 한편 올해 103편의 포스터를 제작해 선보인다.

오는 5월 3일부터 영화의 거리와 팔복예술공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20분 간격으로 운영해 관객 편의를 돕는다.

영화제 기간 동안 전주라운지 내 스타워즈 컨테이너에서는 ‘스타워즈: 갤러리’가 열린다.

 

이번 전시는 독립 스튜디오에서 출발해 SF 영화의 신화가 된 ‘스타워즈’ 시리즈를 다방면으로 아카이빙하는 ‘스타워즈 아카이브: 끝나지 않는 연대기’의 일환으로 열린다.

영화 속 명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우주급 디오라마를 비롯해 국내 작가 협업으로 탄생한 스타워즈 아트, 레고 브릭으로 만들어낸 캐릭터 등 대중문화의 한 줄기로 자리 잡은 ‘스타워즈’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전시가 진행된다.

3일에는 뇌 과학자 정재승 교수, 4일에는 로봇 공학자 데니스홍 교수가 각각 ‘스타워즈’를 해석하는 ‘스타워즈: 토크’가 진행된다.

‘스타워즈’와 얽힌 개인적인 경험을 더해 전문분야에서 바라보는 ‘스타워즈’의 매력과 다양한 시각을 제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우리들> 윤가은 감독과 <미쓰백> 이지원 감독이 참여하는 토크 프로그램 ‘전주 씨네골든마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더불어 영화의 거리 인근 협력식당과 카페에서 영화제 티켓을 제시하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주국제영화제 홈페이지(www.jeonjufes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