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25일 완주 수소경제 활성화 발걸음
- 수소산업 인프라 선제적 지원 나선 전북도 현장 확인
- 전북도, 완주-전주 수소시범도시 정부 지정 적극 건의
- 송하진 도지사, “수소상용차산업 육성 위한 지속적 국비 지원” 요청
- 연구·지원·생산 3박자 갖춘 완주군, 국내 수소경제 중심도시 최적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선제적으로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서온 전라북도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성장 가능성 등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방문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우석대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등 완주군내 수소경제 현장을 방문해 관련 민·관기관은 물론 기업들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총리실 최창원 경제조정실장과 김성재 공보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 국토교통부 김정렬 2차관 등 정부 부처와 송하진 도지사, 안호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승수 전주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등이 함께 참석해 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면서 의견을 교환했다.

수소산업과 관련된 기업과 연구기관에서는 현대차 문정훈 전주공장장, 한솔케미칼 허지행 전주공장장, 일진복합소재 김기현 대표, 가온셀 장성용 대표, 우석대 수소연료전지 혁신센터 이홍기 센터장, 전북테크노파크 김영권 단장 등이 참석해 수소산업을 선도적으로 일궈나가는데 있어 경제여건과 애로사항 등에 대해 진솔하게 터놓았다.

 

이 총리의 이번 방문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과 관련해 전북도가 수소연료전지분야 국내 유일의 생산기업인 현대자동차(상용차)와 연료전지 선도업체인 두산 퓨얼셀, 수소연료탱크 제작업체인 일진복합소재 등의 기업이 집적화 돼 일찍부터 수소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인프라를 지원해 온 데다 지난해 11월 전국 시·도에서 유일하게 수소차·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해 온 사항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리는 또한 전북연구개발특구와 연료전지 핵심기술연구센터를 포함한 7개 R&D 연구기관, 현대차 공장과 수소 부품기업 중심의 수소상용차 생산체계 구축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완주군 수소경제 잠재력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됐다.

전북도는 이번 총리방문으로 하반기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도시 공모(3곳)에 완주-전주가 선정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총리는 우석대학교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완주군의 수소경제 추진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전북도의 수소상용차 산업 육성을 비롯해 완주군과 전주시가 공동의 수소산업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준비상황 등을 자세히 묻는 등 수소산업육성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는 또 참석자들과 함께 수소버스를 타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으로 이동해 수소 연관 생산 현장과 제품을 직접 시찰하면서 근로자들도 격려했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지난 1월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상용차산업 혁신성장산업 및 미래형 생태계 구축'사업이 확정된데 이어 이번 국무총리 간담회를 통해 전북도의 수소상용차 산업 육성에 정부의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며 “수소산업 육성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인 국회 안호영 의원도 “완주의 수소경제 현장방문 요청에 흔쾌히 응해줘 감사하다”며 “완주군의 수소경제 인프라와 경쟁력을 직접 확인하고 향후 완주군의 수소경제 발전과 활성화에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도 “전북도와 정치권, 전주시와 함께 수소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정부의 수소경제 비전에 발맞춰 완주·전주권이 올해 ‘수소경제 시범도시’로 선정돼 국가균형발전과 낙후 전북의 미래성장 동력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해 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