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정부 업무 지방이양, 지자체 예산규모 확대 등 지방의회 역할 중요
- 전국시도의회의장協, 지방의회 전문성 제고 위한 의정연수원 설립 요구

 

송성환 전라북도의회 의장은 25일 대전 오페라웨딩컨벤션홀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참석해 지방의회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방의정연수원 설립’을 촉구했다.

송 의장은 이날 건의문을 통해 “지방의원은 당선 이후 방대한 집행기관 업무와 광역자치단체별로 5조에서 20조원에 이르는 예산·결산 심사, 조례안 등 수백여 건의 안건을 심사해야 한다”며 “그러나 이와 관련된 기본지식은 의정활동을 경험하면서 습득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정부 업무의 지속적인 지방이양과 자자체 예산규모 확대로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은 중요해지고 지방의원을 향한 주민의 눈높이 또한 높아지고 있다”며 “이런데도 지방의원의 전문성을 높여줄 공식적인 행정기구 및 교육기관은 국회의정연수원과 지방인재개발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송 의장은 그러면서 “지방의원 3,751명과 사무처 직원 5,500여명을 위한 교육전용공간을 마련, 상임위원회별 전문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이 제공돼야 한다”며 “지방의원 전문성 제고를 위해 법에 규정된 것처럼 국가가 지자체와 함께 노력해야 하고 그 일환으로 지방의정연수원을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밖에 농어업인 연금보험료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과 도시재생 뉴딜사업 국비지원 확대,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역 합리적 조정 촉구 건의안 등의 안건을 채택했다.

 

또한 송성환 의장 등 전국시도의회의장들은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와 세종 총리공관에서 만찬간담회를 갖고 지방의정연수원 설립과 지방자치법 개정안 국회통과 등 주요현안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10일 강원도 산불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 주민들이 조속히 안정을 되찾고 일상생활로 복귀 할 수 있도록 재난구호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