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주력산업인 농업, 중소기업(제조업), 문화예술에 종사하는 저소득 청년 대상
- 월 30만원씩 12개월 지급(1인 360만원), 청년자립과 지역정착 지원으로 지역활력 제고

도내 지역 주력산업 종사 저소득 청년에게 지역정착 지원금이 지원된다.

전라북도는 농업, 중소기업 등 지역주력 산업에 종사하면서 정착의지를 가지고 있는 저소득청년에게 정착지원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기반산업을 육성하고 청년의 자립과 정착을 돕기 위한'전북 청년지역정착 지원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청년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청년활동이 위축되고 기업은 인력난에 시달리는 구인구직 간 미스매치가 발생해 해마다 많은 청년들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으로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실정으로 정착지원금을 통해 일정액의 생활자금이 지원된다면 장기 재직과 자기개발을 통한 사회활동 증가로 청년 및 기업 발전과 더불어 지역사회에 활력을 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전라북도는 ‘사회적 가치활동 연계 청년기능수당 신설’을 민선 7기 공약으로 제시하고 연구용역(‘18.2~11월, 전북연구원)을 통해 추진방안을 마련해 청년, 시군, 유관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전북 청년 지역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앞으로 사회보장위원회 협의, 운영시스템 구축을 거쳐 시범사업 대상자 모집 공고(5월 중순경 예정) 후 올해 하반기 시범사업부터 시행할 계획으로 시범사업에서는 농업, 중소기업, 문화예술 종사자 500명을 대상으로 1년간 실시(‘19.下~’20.上)하고 사업시행 상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 후 2021년부터 전면 확대 시행해 2023년까지 총 만 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전북 청년지역정착 지원사업'을 통해 대기업과 수도권 등에 비해 열악한 산업에 종사하면서도 우리도의 기반산업을 이끌어가는 청년을 응원하고, 청년들이 삶의 주체로서 희망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청년중심의 전북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