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도약을 향한 시군 현장 방문-군산
-중대형 상용차까지 시험가동이 가능한 주행시험장 준공으로 자동차 산업 성장 기대
-선도기업인 존스미디어 방문해 디지털 프린팅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청취

 

송하진 도지사는 23일 시군 방문 여섯 번째로 군산시를 찾았다.

이날 송하진 지사는 주행성능 종합 평가 전문시설인 새만금 주행시험장(SMPG)과 위기지역인 군산에서 매출성장과 고용창출을 이루어 낸 전라북도 선도기업인 존스미디어(주)를 방문해 기업체를 비롯한 관계자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중대형 상용차까지 시험가동 가능한 새만금 주행시험장 준공

먼저 국내 최초로 상용차 부품에서 중대형 상용차까지 시험 가동이 가능한 연구 및 평가를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시설을 구축한 새만금 주행시험장(SMPG) 준공식에 참석해 시설을 시찰하고 관계자 노고를 격려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송하진 도지사,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국장, 강임준 군산시장과 송성환 도의회 의장 등 정부, 산업계, 학계, 유관기관,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함께했다.

새만금 주행시험장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총사업비 530억원을 투자해 435,017㎡(약 13.2만평)에 동력계통 및 연비를 평가하는 고속주회로 등 8개 시험로와 관제와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엔지니어링 센터, 개발차량 정비 및 분석을 위한 정비동 등을 갖추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공공목적으로 구축된 주행시험장 중에서 규모가 2번째이고, 모든 노면에서 초대형 상용차까지 시험이 가능한 주행시험장으로는 국내에서 유일하다.

 

시작단계부터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영국 MIRA와 기술협약을 체결하고,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등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와 협업해 설계 및 시공을 진행해 국제적 수준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시설 활용성을 제고해 왔다.

특히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자율주행차 초기단계 실증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검증할 수 있도록 14종(86억원 규모)의 장비와 시설도 함께 구축해 상용차 자율 군집 주행을 준비 중인 기업들의 성장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수 (재)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세계적인 자동차 연구기관 TÜV SÜD 등과 체결한 기술협력 협약을 활용해 기술교류와 공동연구 등을 추진해 상용차와 전기차, 자율주행차로의 기술개발을 촉진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새만금 주행시험장이 자동차 기술융합의 산실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내년부터 진행 될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이 침체에 빠진 군산과 전북 경제를 되살리고, 체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현재 전라북도는 주행시험장을 활용한 혁신형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6개 기업중에는 전기완성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의 핵심기술인 차량통신, 레이더, 라이더 센서 등의 기술을 보유한 업체도 포함돼 있어 상용차 자율군집주행을 준비 중인 전북도의 성장발전에도 기여할 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전라북도 선도기업인 '존스미디어(주)'기업방문

 

이어서 방문한 곳은 위기지역인 군산에서 미디어 프린팅 소재로 매년 괄목할만한 매출성장과 고용창출을 이루어 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존스미디어(주)이다.

존스미디어(주)는 백화점이나 지하철, 전시장, 공항 등에서 대형 배경 조명광고에 사용되는 고해상도 실사출력필름과 배너광고용 출력소재를 생산하는 업체로, 2020년에는 디지털프린팅미디어, 코팅솔루션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경쟁력있는 제품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이곳에서 디지털프린팅 필름제조 생산시설을 시찰하고 기업, 산업단지공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존스미디어의 송종율 대표는 “2015년 선도기업으로 지정돼 현장애로 기술해결 및 시장 확장을 위한 마케팅사업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경영개선에 많은 도움이 됐다” 면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들이 중장기적으로 지원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에 송하진 지사는 “글로벌 환경에 부합하는 정상급의 특수설비와 제조현장을 둘러보니 지역기업의 미래가 밝아진 것 같다” 면서 “성장가능성 있는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라북도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체계를 더욱 공고히 다져 도내 중소기업들이 세계일류기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가 동반자 역할을 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중소기업 성장사다리의 핵심사업인 선도기업 육성사업은 2010년에 전라북도에서 자체 발굴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총 165개사가 선도기업에 선정돼 5년 지정기간 동안 맞춤형 지원을 통해 매출증가 및 고용창출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전라북도의 대표적인 기업지원 사업이다.

전라북도는 일곱 번째 시군 방문지로 5월 15일 장수군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