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땅콩, 축구장 427개 합친 면적서 생산되며 전국적 품질 호평 이어져
- 농진청 박사들 컨설턴트로 참여해 신품종 소개 및 농가 일대일 맞춤 상담 진행

 

고창 땅콩이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전국적 호평을 얻고 있는 가운데 고품질 땅콩 생산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이 진행됐다.

23일 고창군에 따르면 지난 22일 고창군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땅콩 재배 농가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농현장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땅콩 신품종 특성과 최근 개발된 신기술 교육’을 열었다.

이날 종합컨설팅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오은영 박사, 농업과학원 최효원 박사 등 2명이 컨설턴트로 참석했다.

땅콩 컨설팅은 신품종 소개 및 재배관리, 토양/비료 관리, 병해충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공동컨설팅과 농가 개인의 문제점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으로 진행됐다.

고창땅콩은 풍부한 일조량과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 서해안 해풍의 영향으로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창군에선 축구장 427개를 합친 면적(305㏊)에서 땅콩을 재배하고 있다. 이는 전국 재배면적의 7%에 해당한다.

군은 땅콩 주산지로서의 명성을 잇고 야산개간지 인삼 후작재배 등 땅콩 특산단지를 육성해 생산성 향상과 경영비 절감을 통해 참여농가 순소득을 2배 이상 높일 계획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중국산 등 수입 땅콩에 맞서 고창땅콩의 품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능성 가공제품 개발과 상품화·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로 재배농가의 소득 창출을 취해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