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전북도당은 12일 성명을 통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가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해 육성해야 한다는 전라북도의 요청을 사실상 거절했다"며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이지만, 연기금 운용본부가 있는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며,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선공약을 지켜야 한다"며 "특히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는 정부가 아니었던가. 혹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의 눈치를 보면서 정치적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전북도당은 "전북혁신도시에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운용기금은 650조에 달하며, 우리나라 기관투자자 중에서 가장 큰 손"이라면서 "국부펀드 규모로는 세계 3위를 자랑하고 있다. 결코, 여건이 성숙되지 않아 금융중심지로 육성할 수 없다는 논리는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주여건이 부족하다는 논리도 옹색하다"며 "전주는 출퇴근과 주거환경 면에서 서울이나 부산보다 훨씬 더 편리한 정주여건을 갖춘 곳이다. 교육문제 때문에 우수한 인력이 입주하기를 싫어한다는 뜻으로 들리는데, 국가정책을 이런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공공기관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난했다.

전북도당은 이와함께 "금융의 미래에 대한 비전이 부족하다는 말도 핑계다. 연기금을 축으로 한 자산운용기관들의 중심지로서 현재로서는 가장 적합한 곳이 전북혁신도시"라며 "문재인 정부는 정치적 논리가 아닌 객관적이고 균형발전 적 시각에서 이번 결정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