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시청강당에서 직원 600명 대상으로 ‘전주 특례시 지정’ 관련 특강
- 전주·전북발전과 지방분권 완성위해 전 청원 지혜와 행정력 모아줄 것 당부

 

정부가 추진중인 특례시 지정의 기준을 확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승수 전주시장이 직원들에게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행정력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28일 시청강당에서 열린 ‘3월 중 청원공감한마당’ 행사에서 시청 직원 600여명을 대상으로 전주와 전북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기 위해 중점추진중인 ‘전주 특례시 지정’ 관련 특강을 실시했다.

특례시는 전주가 광역시에 준하는 특례시로 지정을 받아 그간 국가예산 등 정부 지원 과정에서 한 개 몫을 받아온 전북이 두 개 몫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특례시의 의미와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 뒤, 참석한 직원들에게 여론과 시민의 지속적인 관심 유도 및 정치권 및 타 지자체와의 공조 등 체계적인 대응에 나서기 위한 지혜와 행정력을 집중해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김 시장은 완전한 지방분권을 이루기위한 방안으로 인구 하나뿐인 획일적인 기존의 정부개정안보다는 지역의 특수성과 국가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도청소재지이자 중추도시인 전주 특례시 지정 당위성에 대해 역설하기도 했다.

 

한편, 전주시는 특례시 지정에 대한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그간 특례시 지정 필요성과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세미나와 포럼, 지혜의 원탁을 개최했으며, 시민들이 주도하는 전주특례시 지정 ‘범시민 서명운동’과 특례시 지정 촉구를 위한 ‘전주시의 날’도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