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권역별 발생원인 분석 연구용역 추진 제안
-집중관리구역 지정 및 지원 시스템 적극 도입해야

 

“미세먼지 저감대책에서 가장 기본은 권역별 발생 배출량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김남규 전주시의원(송천1·2동문화경제위원회)은 21일 열린 제35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전주시의 권역별 미세먼지 대책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날 “최근 전주시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맑은 공기 선도도시 조성’이라는 목표와 내용을 골자로 한 강화된 전주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확정했다“며 ”시는 2022년까지 340억을 투자해 초미세먼지 재난 수준 대응, 합동TF팀 구축 등 총 4개 분야 26개 중점 추진과제를 매년 약 85억의 예산 편성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향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미세먼지 대응 기반 강화를 위한 전주 지역 권역별 미세먼지의 특성 및 발생원인 등을 살필 수 있는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관리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미세먼지법)에 따른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의 지정 및 지원 시스템을 적극 도입·추진해야 한다”며 “전주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포괄적 가이드라인이 구축된다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사업들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와함께  “학교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은 요즘 미세먼지의 제약 때문에 외부활동을 결정하는 것이 많은 애로점이 있다” 며 “향후 시민들이 미세먼지로부터 노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전주형 미세먼지 시민 대응 매뉴얼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어린이집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과 같은 미세먼지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 취약계층과 고농도 노출 직업군(교통경찰, 환경미화원, 건설노동자 등) 대상 매뉴얼 개발도 함께 고민돼야 한다“며 "전주시가 관리·감독하고 있는 어린이집부터 우선적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적극 교육하고 홍보 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또 “전주시는 미세먼지대응총괄추진단을 꾸려 미세먼지 저감 대책 전반 시책에 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맑은공기추진단과 천마그루나무심기단을 꾸려 단기 정책과 중장기 로드맵을 접목해 진행하고 있다”면서 “ 미세먼지대응 총괄추진단의 역할을 분명히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시민 원탁회의로 공공 의제화해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적극적인 행정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하고 “민관협력 방식의 다양한 거버넌스 구축 역시 앞으로 더욱더 활성화 시켜야 할 영역이며, 특히 미세먼지 관련 올바른 이해와 교육, 앞에서도 언급한 대응 매뉴얼의 홍보를 통한 맞춤형 대응 교육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