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적절한 인사의 TP이사 선임 등 도 넘은 방만한 경영
- 디자인 전공자 없는 디자인센터 미숙한 운영도 도마 위
- 익산 장점마을의 아픔에 도지사 방문 건의와 대책 촉구

 

채용 비리로 해임된 모 대학교수의 이사 선임을 비롯해 전북테크노파크(TP)의 도를 넘은 방만 경영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정수(익산2)의원은 12일에 열린 361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전북테크노파크의 부적절한 인사의 이사 선임 문제와 부서장 이상급 간부의 특정 파벌 형성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수준이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지사가 이사장으로 있는 전북테크노파크의 이사회 명단에 2017년 말, 친인척 채용비리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 자리에서 해임된 모 대학교수가 버젓이 TP이사로 등재돼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은 “전북TP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지금껏 계속 부적절한 인물이 이사로 선임돼 왔다는 사실 하나만 보더라도 전북TP가 얼마나 안일하게 운영해왔는지를 알 수 있다”며 TP를 강하게 질타했다.

또한 전북TP의 기관장 및 부서장의 출신 대학과 전공을 보면 총 9명 중 원장을 포함한 5명이 특정 대학의 특정 학과를 졸업한 선후배들로 구성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내 기업 지원을 위한 올해 전북TP 예산은 600억 원이 넘을 정도로 상당하며 전북의 주력산업과 성장동력산업, 차세대 신산업을 기획하고 산업진흥계획을 수립하는 TP는 산업 및 과학기술분야 주요 공공기관에 해당한다.

이런 중추적 역할을 맡은 TP의 부서장들이 특정학과 중심으로 편중돼 있어 자칫 특정 분야와 카르텔을 형성할 우려가 높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전북TP의 미숙한 운영실태는 부설기관인 전북디자인센터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었다.

도내 기업에 BI(Brand Identity) 등 디자인 지원을 맡은 디자인센터가 정작 자신의 센터 BI 디자인은 외부에 1,800여만 원의 용역을 주고 개발했고, 센터의 임직원 13명 중 디자인전공자는 불과 3명 정도에 그칠 정도로 디자인센터의 디자인전공자가 드물었다.

센터의 문제점은 이뿐만 아니다.

7억 원 가량의 귀금속 장비가 센터에 구축돼 있지만, 정작 이를 운용할 전문직원은 단 한 명도 없는 상황으로 고가의 장비가 무용지물이 될 형편에 놓였다.

김정수 의원은 장점마을과 관련해서도 비료공장의 매입과 철저한 역학조사를 주문했으며, 금강농산의 위법행위와 원료를 공급한 KT&G의 책임 규명에 전북도가 적극 나설 것도 촉구했다.

이날 오후, 도지사를 대신해 답변에 나선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문제가 된 TP이사의 교체와 디자인센터의 전문성 제고 등 원활한 TP운영은 물론 장점마을 주민들과의 만남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