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르신 여가문화 및 취업지원 등 복지증진 공간 활용
- 대한노인회 전라북도연합회 사무처, 노인일자리센터, 노인취업
- 지원센터, 경로당광역지원센터, 노인자원봉사센터 5개기관 입주

 

전라북도는 도내 어르신들의 권익과 복지증진 공간인 전라북도 노인회관을 새로 마련해, 14일(목) 오전 11시에 전라북도노인회관 대회의실에서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개관식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송성환 도의회의장, 김광수‧안호영 국회의원, 그리고 (사)대한노인회(회장 이중근) 중앙회장단, 시도연합회장, 전라북도연합회(회장 김두봉) 임원 및 시군지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해 개관을 축하했다.

전라북도 내 어르신들의 권익증진과 복지의 산실이 될 전라북도 노인회관은 도내 36만 어르신들의 대표 기관인 대한노인회 전라북도연합회와 노인일자리지원센터, 노인취업지원센터, 경로당광역지원센터, 노인자원봉사센터가 입주해, 어르신들의 여가문화 및 취업지원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어르신 대표단체인 노인회 전라북도연합회는 1974년 개원한 이래, 45년간 독립된 공간없이 도 노인복지관의 일부를 사용해 왔으나,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로 복지관 이용자 급증과 노인대학‧노인 일자리 등 어르신 참여 사업이 늘어남에 따라 전용공간의 필요성이 꾸준히 요구돼 왔다.

 

이에, 전라북도에서는 ‘17년 11월 전북 전주의 중심인 백제대로(중화산동)에 지상3층 연면적 1,484㎡ 규모의 건축물을 매입해 1년여의 리모델링 공사 끝에 지난해 12월 30일 준공을 마치고 오늘 개관에 이르게 됐다.

그 동안 열악한 환경과 협소한 공간에서 노인대학, 어르신일자리, 각종 취미활동 등 여가시간을 즐겨오던 어르신들도 노인회관과 노인복지관이 분리돼 한결 여유로움이 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돼 전라북도 노인의 권익신장과 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하진 도지사는 “노인회관의 주인은 어르신들이고, 어르신들을 존경해야 우리 사회가 바로 서고, 어르신들이 행복해야 건강한 사회가 된다”며, “도에서도 어르신들이 더욱 편안하고 행복하게 사실 수 있도록 기초연금 지원, 어르신 일자리 지원, 노인돌봄서비스 확대 등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