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 "국가균형발전 차원 특단 조치 필요"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 "돈이 오면 사람이 온다"

 

석학들이 참가한 국가비전회의는 전주 특례시 지정과 혁신도시내 제3금융도시 지정이란 무거운 주제로 개막됐다.

12일 오후 2시 전주 그랜드힐스턴호텔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Ⅱ 혁신적 포용국가와 균형발전’이란 주제의 회의 개막식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특례시 문제를 꺼냈다.

김 시장은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충북, 강원의 더딘 발전을 든 뒤 “특례시는 행정적 예비타당성 면제다”고 최근 정부가 새만금국제공항 등 전북의 2곳을 포함한 전국 23개 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를 빗대 특례시 지정을 통한 균형발전이란 특단 조치를 요구했다.

김 시장은 실제 생활하는 생활인구가 살아 있는 통계인데, 전주 한옥마을에 지난해 1천200만 명이 찾았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 125만 명이란 통계를 내밀었다.

특례시는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에 부여하는 행정 명칭으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중간 형태의 새로운 지방자치단체의 유형이다. 

특례시는 기초자치체의 지위를 유지하면서 광역시급의 행정·재정 자치권을 갖게 되는 등 일반 시와 차별화된 법적 지위를 부여받는다.

전주시와 청주시는 `인구 50만 이상 도청 소재지'를 특례시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경기 성남시는 `생활수요자 100만 이상'을 요건으로 특례시 지정을 기대하고 있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이사장은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을 중심으로 한 제3금융도시 필요성을 말하면서 이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김 이사장은 “혁신도시는 국가균형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화려하지는 않지만 재밌는 도시, 누구나 토론하고 어울리는 도시가 서울과 다른 혁신도시 모습이다”고 일종의 필요와 재미로 보는 혁신도시 예찬론을 폈다.

김 이사장은 이어 “(연기금공단이 있는 혁신도시를)금융 트라이앵글로 만들자는 비전은 오래전 것이다”면서 “돈이 오면 사람이 온다는 것은 2012년 대선 과정에서 이미 나온 말이고 그래서 연기금 전문대를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이사장은 “서울에서 만난 지인은 부산서도 하지 못하는 일을 전주에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면서 “몽상가란 핀잔을 듣곤 한다”고 부정적 여론을 소개했다.

 

하지만 김 이사장은 “도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연구자와 전문가가 힘을 달라”면서 “멋지게 성공하는 모델을 만들겠다”는 자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