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매환자관리 및 예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협약 체결
- 치매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 조호 부담 경감 효과

 

임실군 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형진)는 임실군노인복지관, 북부권노인복지관(관장 한갑수)과 치매환자관리를 위한 기관 협약식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임실군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환자의 문제점과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해 치매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 환자보호 부담을 적절히 낮추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이들 기관은 임실군 노인복지관 생활관리사를 통해 가족 상담을 실시해 가정문제파악 및 정서적 지지를 통해 치매환자 돌봄 방법을 제공한다.

현재 일상생활관리 및 가정 내 안전관리(낙상, 사고방지)와 가정에서 시행할 수 있는 기능훈련 방법 등을 교육 중이다.

 

이외에도 군 보건의료원은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오수면과 운암면, 삼계면, 지사면 등 4개 면에 400명을 대상으로 한 치매인식 개선에 대한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동절기 경로당 건강프로그램으로 구강보건사업과 건강생활실천 교육, 노인건강지원사업 프로그램, 정신・자살예방 교육 등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치매국가 책임제에 따라 임실군치매안심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치매환자를 돌보는 데 있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치매는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치매환자에게 정서적 지지와 적절한 돌봄 등을 제공하면 얼마든지 병의 진행을 늦출 수가 있다”며 주변 사람들의 치매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