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야생조류 분변에서 AI 항원이 지속 검출되고, 전년 대비 야생조류의 유입 개체수가 증가함에 따라 군산시는 조류인플루엔자(AI) 및 구제역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시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성 질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야생조류가 머무는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광역방제기를 동원해 집중 소독에 나서고 있으며, 대단위 가금농장의 축산차량 바퀴 소독매트를 설치하고 방역 차량을 이용한 주기적인 소독을 통해 농장 내로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것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다.

또한 산란계 및 종계농장 등 방역 취약농장을 대상으로 AI 간이키트를 이용한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AI 발생 예방에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모든 가금사육농장에 대해 가축방역관, 공중방역수의사 및 전담공무원이 예찰 및 현지 점검을 하고 있으며, 방역 미흡사항은 즉시 보완하도록 지도하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처분 등 행정조치를 병행하고 있다.

AI 발생 의심신고가 접수된 농장에 대해서는 현장 확인・간이 검사 등 즉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해당 농장에 대해 생석회 살포, 소독차량을 이용한 방역소독 등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AI 차단방역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축산농가도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